제주도/제주 올레길

[2021-11-22] 제주도 한 달 살기_25일차 : 제주올레 11코스(하모체육공원 → 무릉외갓집)

[탐방 장소]  제주올레 11코스 : 하모체육공원 → 무릉외갓집

[현       황]  총 길이 : 17.3㎞,  소요 시간 : 5~6시간,  난이도 : 중

제법 높은 오름 모슬봉과 곶자왈이 있다.

곶자왈은 걷는 길 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길을 잃으면 위험하므로길 안내 리본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곶자왈이 포함된 코스는 어둠이 빨리 찾아오니 오후 늦게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정방향으로 걷는다.

[탐방 일시]  2021.11.22(월) 09:10~13:26(4시간 16분 // 제주올레 : 4시간 12분 / 휴식 : 0시간 4분)

[날       씨]  흐림 / 강풍

[탐방 인원]  성봉현

[접       근]  서귀포시 토평동 → 무릉외갓집 : 자차

무릉외갓집 → '좌기동' 버스 정류장 : 도보 / 좌기동 → 하모체육공원 : 761-2번 버스

[복       귀]  무릉외갓집 → 제주국제공항/제주국제공항 → 서귀포시 토평동 : 자차

[탐방 시간]  하모체육공원(09:10) → 대정청소년수련관(09:38) → '현재지점 3.0㎞'(09:50) → '현재지점 5.0㎞'(10:19)

→ 모슬봉 정상(중간 스탬프, 10:26~10:30) → 모슬포성당 교회 묘지(11:04) → 정난주 마리아 묘(11:16)

→ 신평사거리(올레길 할망가게, 11:40) → 신평곶자왈 입구(11:48) → '현재지점 13㎞'(12:07)

→ 정개왓광장(12:29) → 고랫머들(12:52) → '제주 무릉곶자왈' 안내판(12:56) → 무릉외갓집(13:26)

[지도]  사단법인 제주올레 홈페이지(https://www.jejuolle.org)의 '2020 제주올레 국문가이드북(2) (업데이트 : 2020.6)' 편집

[구글 어스]

2021-11-22_제주올레 11코스_하모체육공원~무릉외갓집.gpx
0.26MB

[탐방 기록]

토평동의 오늘 아침은 바람이 예사롭지가 않다. 어제는 초가을 같은 무더위로 고생을 했었는데 날이 바뀌었다고 표정을 달리한 하늘을 올려다보면서 이른 아침에 자차로 11코스의 종점인 무릉외갓집으로 향한다. 오늘 서울에서 아내가 오후 비행기를 이용하여 제주도에 입도하는 날이기에 도착 시간에 늦지 않으려면 좌기리에서 8시 18분에 출발하는 두 번째 버스를 타야 한다. 토평동에서 무릉외갓집까지 한 시간 이상 생각하였지만 시작점 인근의 택배사 옆 공터에 도착하니 예상보다 빨리 도착하여 현재 시간 7시 37분을 가리키고 있다. 삼십여 분을 차에서 머물다가 버스 시간에 맞추어 좌기리 버스 정류장으로 이동하는데 이곳 역시 바람이 거세다. 아무래도 오늘은 바람 때문에 고생좀 하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정시 도착한 761-2번 버스에 승차하여 하모체육공원에서 하차하니 20분이 소요되었다. 일찍 나서느라 거른 아침을 주차장 앞에 있는 식당에서 해결하고 하모체육공원 옆에 있는 제주올레 공식안내소에서 11코스를 시작한다.

하모체육공원을 지나 도로를 건너 모슬포항으로 가는데 이곳 역시 바람이 거세지만 항구의 방파제 안이라 그런지 물결은 잔잔하게 흔들릴 뿐이다. 반면 항구를 따라 걸어가야 하는 나에게는 맞바람이 불어 걸음 속도가 늦어지는데다 항구의 방파제를 벗어나니 인근 해안에는 하얀 포말이 높이 솟구치면서 부서진다. 온몸을 휘감으며 오지 마라는 듯 불어대는 바람이지만 천천히 걷는 발걸음은 하모3리의 산이물공원을 지나자마자 바로 동일1리 마을 안내석을 만난다. 서울에서 아직 출발하지 않았을 아내에게 오늘은 바람도 거센데다가 체감 온도마저 떨어지니 옷차림에 신경쓰라고 파도 사진을 개인 카카오톡으로 보낸다(하지만 바람이 거세고 손마저 곱아들어 개인 카카오톡을 보낸다는 것이 엉뚱한 단체 카카오톡으로 보냈다는 것을 서울에 온 후에야 인지하게 되는 실수를 하였다).

하늘은 한순간 맑게 개이는 듯하다가 다시 옅은 회색빛 구름으로 덮이기를 반복하는데 오늘 하루종일 이러한 날씨가 되리라고는 생각하질 못했다. 알게모르게 동일리포구를 지나 마을 골목길을 걸어가니 대정청소년수련관을 지나 큰 도로인 일주서로를 만나고 모슬봉을 향해 횡단보도로 건넌다. 좁은 도로를 따라 가는 길은 대정여자고등학교를 지나는데 맞바람을 맞으면서 가느라 학교인지도 모른채 그저 모슬봉만 바라보면서 걸어갈 뿐이다. 완만한 오르막길은 상가들이 끝나고 밭이 나오는 지점의 전주에 붙어 있는 '현재지점 3.0㎞' 플레이트를 지난다.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지만 지금 시간 9시 50분이고 출발은 9시 10분이었으니 3㎞를 40분만에 온 것인데 평지의 도로를 걸었다고 하여도 이런 속도라면 무릉외갓집까지 여유롭게 걸어도 되겠다.

제주올레길을 걸으면서 느끼는 것은 제주도에 사람이 살고 있기는 한 것인지 궁금할 뿐이다. 오늘은 바람이 심하게 불어 그렇다고 치더라도 지금까지 12개 코스를 걸으면서 유명 관광지가 아니면 주민들을 못 보았던 것 같다. 억센 바람이 불어대니 이런저런 잡생각을 하면서 걷게 되나 보다. 하모체육공원에서 출발할 때부터 자켓을 안 입고 걸었지만 모슬봉을 눈앞에 두고 올라가는 지금은 안 되겠기에 배낭에서 자켓을 꺼내어 덧입는다. 오늘만 그런 것일까 아니면 연중 수시로 이렇게 바람이 부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제주올레 가이드북 2권에 기재된 내용을 적어 본다.

모슬봉은 대정읍 모슬포 평야지대 한가운데 우뚝 솟아 있는데, 모슬은 모래라는 뜻의 제주어인 모살에서 온 말로, 모슬개(모슬포)에 있어서 모슬봉이다. 상모리 하모리 동일리 보성리 등 4개 마을의 경계가 오름 꼭대기에서 만나며, 조선시대에는 이곳에 봉수대가 있었다. 11코스를 개척할 때 제주올레 탐사팀은 모슬봉 오르는 길을 찾아 헤매다 우연히 산불감시원 김철신 씨를 만났다. 이 우연한 만남이 모슬봉 오르는 잊혀진 옛길을 복원하는 행운을 가져다 주었다. 홀로 외로운 겨울산을 지키던 김철신 씨는 아무도 오르지 않던 오름을 헤매던 한 무리의 사람들을 보고 깜짝 놀랐다고 한다. 이때 옛길을 복원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김철신 씨는 이 코스를 '바람의 코스'라고 부른다. 모슬포는 '못살포(못 살 곳)'라고 부를 정도로 바람이 심하기로 유명한데, 역사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피바람, 눈물바람이 불었던 곳이고 그속에서 자신들을 지켜내기 위해 고통과 인내 속에 투쟁했던 곳이기도 하기 때문이라고.

모슬봉 정상으로 향하는 도로를 따라 올라가다가 제주올레길은 오른쪽으로 방향을 바꾸라고 간세가 알려준다. 시멘트 포장로를 따라 가는 길을 얼마나 걸었을까 다시 한 번 방향을 바꾸라 하는데 장닭 한 마리가 보인다. 너는 어디서 왔니 물어보고 싶지만 의사 소통이 안 되니 인사도 하지 못하고 왼쪽 숲길로 들어서는데 모슬봉숲길이나 보다. 제법 울창한 숲길의 흙길을 걷는 등산화의 감촉이 부드럽다는 것을 느끼면서 걷다 보면 '현재지점 5.0㎞' 플레이트가 보여 시간을 확인해 보니 10시 19분이다. 하모체육공원에서 출발하여 3㎞까지는 40분이 소요되었지만 이후 2㎞를 걸어오는데 30분이나 걸렸다. 평지의 도로인지 아니면 오르막이 있는 길이냐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이나 보다.

잠시 후 숲길이 끝나면서 왼쪽으로 열려진 철문이 있는 곳으로 나서는데 상모리공동묘지 입구인 듯하다. 계속되는 흙길을 따라 조금만 더 걸어가다가 왼쪽의 공동묘지 위로 보이는 산불감시초소로 올라야 하지만 잠시 멈추어서서 뒤돌아보면 날카롭게 솟아난 두 개의 봉우리를 가진 단산(바굼지오름, △158.1m)과 둥글넙적하게 생긴 산방산(395.2m)이 시선을 붙잡는다(이 두 산은 여기서 뿐만 아니라 모슬봉 정상을 내려가서도 한동안 모슬봉과 더불어 시선을 빼앗는다). 단산은 저지오름 정상의 전망대에서 만났던 노년의 부부가 대화하는 것을 들었었는데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오름이라고 했던 것이 아직도 생생하다. 잠시 멈춘 발걸음을 다시 옮겨 산불감시초소를 지나 중간 스탬프 박스가 있는 모슬봉 정상에 도착한다. 모슬봉(180.6m)의 실제 정상은 군사 시설이 있어 민간인의 출입이 통제된 관계로 제주올레길은 동사면으로 우회한 이곳을 정상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이다.

이곳에서 보는 한라산은 구름에 숨어 버렸지만 흐린 날씨에도 불구하고 산방산과 단산은 비교적 선명하게 자신을 보여주고 있다. 제주도 남서쪽의 조망이 훌륭할 것 같은 모슬봉 정상부에서 오늘 나에게 주어진 시선의 행복은 여기까지라는 것을 인정하면서 숲을 왼쪽에 두고 돌아가는 길을 따라 원기둥의 통나무 계단으로 내려간다. 대정읍 공설묘지에 듬성듬성 피어난 억새들 사이로 이어지는 시멘트 길에서는 한경면과 한림읍의 풍경이 시원스레 펼쳐지는데 아쉽게도 구름 때문에 흐릿하다. 경사진 시멘트 내리막길이 완만해지는가 싶으면 억새길이 끝나면서 밭으로 바뀌고 잠시 후 산방산과 단산을 보면서 도로로 나선다.

이제 도로를 따라 세워진 비닐 하우스를 보면서 걸어가다가 만나는 사거리의 도로 이정표에는 신평 방향은 직진하라고 한다. 사거리를 지나 왼쪽 밭길로 접어들면 조금 전에 내려왔던 모슬봉을 향해 다시 되돌아가는가 싶지만 이내 단산과 산방산을 향해 걸어가고 있다. 개간된 밭의 돌담 사이로 이어지는 농로를 따라 제주올레 표식을 살피면서 걷다 보면 천주교모슬포성당 교회묘지가 나온다. 그리고 잠시 후 오른쪽의 울창한 나무들과 어우러진 돌담을 따라 이어가는 밭길은 돌담으로 둘러쌓인 천주교 대정성지 정난주 마리아의 묘 입구에 이른다.

천주교 대정성지는 다산 정약용의 조카딸이자 백서사건으로 순교한 황사영의 아내로 바람의 땅 대정읍에 유배되어 관비로 살다가 생을 마감한 정난주 마리아가 묻힌 곳이다. 정난주 마리아는 제주가 맞이한 첫 번째 천주교인으로 기록되고 있다. 130년 동안 묻혀 있다가 1970년대에 수소문 끝에 묘를 찾아 순교자 묘역으로 단장했고 1994년 제주도의 신자들이 대정성지로 조성하였다.

시멘트로 포장된 소로의 밭길을 조금만 더 걸어가면 아스팔트 포장로를 만나는데 전방으로는 군산과 월라봉 그리고 산방산과 단산이 여전히 시야에 들어온다. 비닐하우스와 밭 사이로 이어지는 도로를 따라가다가 왼쪽으로 방향을 바꾸지만 계속해서 밭과 가옥들을 보면서 걷다 보면 신평사거리에 이른다. 사거리를 건너 직진하는 길 역시 시멘트 밭길인데 아침보다는 바람이 조금 수그러들어 한결 편하게 걸어간다. 신평사거리에서 육칠 분 정도 걸었나 보다, 직진하는 밭길 한편에 간세 '신평-무릉사이 곶자왈'이 오른쪽으로 가라고 방향을 알려준다.

나무와 덩굴 따위가 마구 엉클어져 수풀같이 어수선하게 된 곳을 제주어로 '곶자왈'이라고 한다. 화산이 분출할 때 점성이 높은 용암이 크고 작은 덩어리로 쪼개지면서 분출하여 매우 두껍게 쌓인 곳이다. 빗물이 그대로 지하로 스며들어 깨끗한 지하수를 품고 있다. 보온 보습 효과가 있어 곶자왈은 북쪽 한계 지점에 자라는 열대 북방한계 식물과 남쪽 한계 지점에 자라는 한대 남방한계 식물이 공존하는 세계 유일의 독특한 숲이다. 한겨울에서도 푸른 숲을 이루며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허파 역할을 한다. 신평-무릉 곶자왈은 제주올레에서 처음으로 공개하였다.

제주올레 가이드북에는 곶자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주의하라고 적혀 있다. 곶자왈에 한번 들어서면 되돌아 나오기 어렵고 숲이 깊어 금세 어두워지니 겨울에는 오후 3시, 여름에는 오후 4시 이후에는 진입하지 말아야 한다. 제주의 길은 해가 지자마자 바로 상상 이상으로 칠흑처럼 깜깜해지는데 특히 곶자왈은 낮에도 헤매기 쉬우므로 시간을 꼭 지켜야 한다. 이 길은 혼자서 걷기보다 2~3명이 모여 같이 걷기를 권한다.

바람이 조금 수그러들었다고 체온이 올라 지금까지 입고 왔던 자켓을 벗어 다시 배낭에 수납하고서 곶자왈 입구로 들어간다. 시멘트로 포장된 길이 금새 끝나고 자잘한 돌들이 깔린 흙길로 바뀌었는가 싶으면 일순 다소 우거진 숲길이 시작되는데 곶자왈의 시점이나 보다. 초입이라 그런지 아직은 수목이 울창하다는 느낌이 없는 길의 바닥에 도토리와 비슷한 열매들이 많이 떨어져 있어 고개를 들고 주변을 살펴보지만 상수리나무를 닯은 나무를 찾아볼 수가 없어 무슨 열매인지 궁금증만 가지고 계속 걸어간다(도토리와 흡사하게 닮은 이 열매는 참가시나무 열매다. 다음날인 23일 제주 곶자왈 도립공원을 방문하였는데 그곳에도 있어 직원에게 물어보고서야 알게 되었다).

설명문만 보았을 때에는 상당히 어둡고 길이 희미하리라 생각했는데 그동안 올레꾼들이 다녀서인지 길은 뚜렷하게 나 있다. 짧은 숲길이 끝나면서 오른쪽으로 너른 밭이 보이는가 싶지만 이내 다시금 숲길로 들어서서 '현재지점 13㎞' 플레이트가 나무에 걸려 있는 곳을 지난다. 널브러진 현무암 위로 낙엽이 얕게 덮여 있는 길을 만나니 이제서야 제주도다운 길을 만난 것 같다. 잠시 후 새 왓 안내판을 만나는데 '새 왓'은 띠밭을 가리키는 제주어이고 새는 제주도의 초가지붕을 이는 주재료로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풀이라고 적혀 있다. 새와 억새가 어떻게 다른지는 모르겠지만 새 왓이라 그런지 물기가 있는 이곳은 침수 시 우회하라는 표시판이 다른 길을 가리키고 있다.

짧은 새왓을 지나면 조금 전 우회하는 길과 만나는 곳에 역시 같은 우회로 표시판이 있고 바람이 없어 설렁설렁 걸어가면서 정개밭 안내판을 만난다. 정개밭은 옛날 정씨 성을 가진 사람이 들어와 곶자왈을 개간하여 농사를 지으며 생활했던 데에서 유래한다고 한다. 인위적으로 다듬어진 길이 아니라 그런지 고즈넉한 길을 따라 걸어가는데 참가시나무 열매가 바닥에 수두룩하고 오찬이 궤 안내판도 만난다. 제주도에서는 굴을 궤라고 부르는데 오찬이 궤에는 박쥐가 서식하고 있으며 지금은 보존을 위해 따로 진입로 표시를 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성제숯굿터와 고랫머들(맷돌을 만들기 위해 단단하면서 적당한 구멍이 있는 돌을 채취하였던 곳) 안내판을 지나면 잠시 후 제주 무릉곶자왈 안내판이 나온다.

2008년 '제9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숲길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였다는 무릉곶자왈 숲길은 제주에서도 가장 긴 곶자왈 지대라고 한다. 지금 시간 12시 55분이고 곶자왈 입구에 들어섰던 시간이 11시 52분이었으니 한 시간 이상을 걸었다는 것인데 체감상으로는 이삼십 분 정도 걸은 것처럼 느껴진다. 곶자왈 길이 널브러진 현무암 때문에 울퉁불퉁하지만 평탄한 포장도로보다 더 편했다는 생각이 든다. 이제 곶자왈이 끝나는 것 같아 아쉽다고 생각하였는데 일반 숲길인지 아니면 곶자왈인지 구분할 수 없는 길을 십여 분 더 걸어가니 억새밭 길로 바뀐다. 그리고 숲길이 완전히 끝나면서 금방이라도 무너질 것처럼 보이는 창고같은 건물이 나오고 아스팔트로 포장된 꼬불꼬불한 마을 돌담길을 걸어가면 인향동 버스 정류장이 있는 큰 도로의 사거리에 이른다.

이제 무릉외갓집이 얼마 남지 않았다. 사거리에서 직진하는 도로를 따라 걷다가 방금 지나온 사거리 방향을 뒤돌아보니 도로 이정표에는 무릉2리라고 표기되어 있다. 조금만 더 걸어가다가 만나는 무릉오거리 교차로에서 1시 방향의 무릉 방향으로 삼사 분 정도 걸어가면 11코스의 종점인 무릉외갓집 건물이 있다. 무릉외갓집(http://www.murungfarm.co.kr)은 2009년 제주올레의 '1사 1올레 마을 협약'을 통해 자매결연한 벤타코리아와 마을회가 함께 만든 곳으로 매달 제주의 제철 농산물로 구성한 꾸러미를 회원들에게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한다.

토평동 숙소인 파우제 인 제주에서 맞았던 바람은 장난같은 바람이라는 것을 이른 아침에는 몰랐다가 모슬포항에서 제대로 느꼈다. 모슬봉 정상으로 가는 길이 약간의 오르막이지만 그리 힘든 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마주하는 바람 때문에 걷기가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곶자왈의 현무암 돌길, 내가 바라던 제주도만의 느낌을 주는 길에 힘든 줄도 모르고 걸었던 시간이 아직도 생생하다. 거센 바람만 아니었다면 즐겁고 행복했을 11코스였다고 생각하면서 강풍으로 땀이 안 날거라 생각했는데도 불구하고 땀에 젖은 상의를 갈아입고 제주국제공항으로 이동한다.

[대중교통 정보]  ※ 운행 시간이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므로 해당 교통편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재확인을 요함

[고산1리 →] 좌기리 → 하모체육공원 [→ 모슬포남항] : 761-2번 버스 운행시간(서귀포공영버스  ☎ 064-760-3111~3)

[평일]  07:23  08:18  09:28  10:33  11:48  13:03  15:18  16:13  17:28  18:43  19:58  20:46

[토,공휴일]  08:18  10:33  13:03  15:18  17:28  19:58

정혜재활원(공업단지 복지회관) → 중앙로터리 → 천지연 : 612번 지선버스 운행시간(금남여객  ☎ 064-767-0667)

06:30  07:40  08:50  10:10  11:20  13:10  14:10  15:30  16:50  18:10  19:30  21:00

서귀포 구 터미널 → 일주서로 → 제주터미널 : 202번 버스 운행시간(제주여객  ☎ 064-753-2056)

[하모3리까지 약 1시간 15분 소요]  첫차 06:00,  막차 21:25  /  배차 간격  15~25분

제주버스정보시스템 홈페이지(http://bus.jeju.go.kr) 참조

--------------------------------------------------------------------------------------------------------------------------------------------------------

고산1리 → (좌기동 → 보성리 대정농협) → 모슬포남항(운진항) : 761-1번 버스 운행시간(수요응답형 노선이라고 함)

07:15  09:30  12:00  15:30  18:00  20:30

현대미술관 → (좌기동 → 보성리 대정농협) → 모슬포남항(운진항) : 761-3번 버스 운행시간(수요응답형 노선이라고 함)

07:20  09:23  11:33  15:06  17:36

제주버스터미널 → 인성리(남문지앞사거리) → 서귀포터미널 : 202번 버스 운행시간(제주여객  ☎ 064-753-2056)

첫차 06:10,  막차 21:35  /  배차 간격 : 15~20분

중앙로터리(동) → 정혜재활원(공업단지 복지회관) : 612번 지선버스 운행시간(금남여객  ☎ 064-767-0667)

[13분 정도 소요]  07:03  08:23  09:33  10:53  12:23  13:43  15:03  16:13  17:33  18:53  20:13  2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