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도

[오마이뉴스 2007-03-13] 1982.02.05 한라산 '원점비'의 숨겨진 진실

한라산 등산로 중 관음사 코스에는 한 시대를 제대로 살지도 못하고 운명을 달리한 젊은이들의 가슴 아픈 사연이 숨어 있다.

1982년 2월 5일, 악천후의 기상에도 불구하고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이륙한 군 수송기 C-123 항공기가 개미등 인근에서 추락한 것이다.

그날의 이 항공기는 전 전두환 대통령의 제주국제공항 준공식 참석을 위해 사전 경호를 맡은 특전사 대원들이 타고 있었던 항공기였다.  

산길 한 켠에 세워진 [원점비] 안내판의 진실을 찾아 인터넷 매체인 '오마이뉴스' 기사를 인용하였다.

 

 ▼ 원점비 안내판 - 다른 분의 블로그에서 복사하였음

 

 

 

[원문 출처]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397182


전두환 경호 가다 몰사 당한 53명
"발설마라" 극비 붙여진 끔찍한 진실

[발굴탐사 ①] 제주 봉황새작전의 비밀을 찾아서


2007.03.13 14:01 l 최종 업데이트 2007.03.21 09:27 l 장윤선·김도균(sunnijang)

 


"그만 파요. 이제 와서 뼛조각이 나온들 뭘 어쩌겠어요. 유족 두 번 죽이는 꼴 아니에요?"


고 이재훈 준위의 누이 재수(57)씨가 고개를 가로저으며 눈을 감았다. 지난 1일 한라산 해발 1100m고지에서 류머티스관절염도 잊은 채 정신없이 25년 전 비행기 잔해와 유골을 찾던 그녀가 철썩 주저앉으며 한숨을 섞어 토해낸 말이다. 잊고 싶은 맘 반, 찾고 싶은 맘 반인 듯 싶었다.


일순간 정적이 감돌았고, 재수씨는 눈 안 가득 눈물을 머금고 먼 하늘과 맞닿은 제주바다를 응시했다. 반평생 가슴 속 응어리가 돼버린 한을 바닷물에 씻어내는 것 같았다. 어디선가 날아든 한 마리의 까마귀가 적송 가지에 앉아 까악까악 울기 시작했다. 오랜만에 만난 누이에게 이 준위가 인사하는 듯 말이다.


이재훈 준위는 특전사령부 707대대 소속으로 82년 2월 5일 오후 1시 30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출발한 공군 수송기 C123기에 탑승했다. 제주 연두순시와 제주국제공항 준공식에 앞서 전두환 전 대통령을 경호하기 위해 특전대원들을 미리 태워 출발시킨 항공기였다.


그러나 이 비행기는 제주공항에 착륙하지 못하고 한라산 중턱 개미등 계곡에 머리를 박고 추락했다. 이 사고로 53명의 군인(특전대원 47명, 공군 6명)들이 전원 사망했다. 한국전쟁과 베트남전쟁 등 전쟁을 제외하고 평시 작전 중 군인들이 한꺼번에 몰살한 이 사건은 매우 큰 사건이었음에도 '단신' 거리로 취급됐다. 유족들은 지금도 이 사건에 은폐된 진실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족들은 이 사건을 '제주 봉황새작전'으로 기억하고 있다.


"저것 봐요, 저것 봐. 이런 게 다 예사로 안 보인다니까."


재수씨가 다시 땅을 파기 시작했다. 분홍 매니큐어를 바른 손톱 밑에 흙이 껴 시커멓게 될 정도로 땅을 팠다. 판초우의, 랜딩기어 일부 조각, 안전벨트, 알루미늄 기체, 쇠사슬, 탄피, 천 조각…. 재수씨가 땅 밖으로 끌어올린 것은 25년 전 사고로 불에 탄 C123기 잔해들이었다.


한 뼘 길이의 나무막대기로 5㎝ 정도 팠을까, 흙에 섞여 부식된 사고기의 고철 덩어리를 찾는 데는 채 1분도 걸리지 않았다. 종이뭉치가 딱딱하게 굳은 것 같은 회백색의 항공기 잔해들은 마치 줄기에 달린 고구마가 무더기로 땅 속에서 끌려나오듯 그렇게 우르르 몰려 나왔다.


재수씨는 "개미등 계곡 사고현장을 정밀하게 조사하면 유골도 나올 것"이라며 "군 당국이 당시 사고를 얼마나 허술하게 수습했는지 아느냐"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한 줌 재로 변한 남동생 죽음의 진실을 이제는 밝히고 싶다는 재수씨는 굳게 다문 입술을 깨물었다.


사고기가 머리를 박은 커다란 바위에 세워진 원점비. 재수씨는 원점비 앞에 종이컵을 놓고 소주를 콸콸콸 쏟아붓고, 평소 남동생이 사랑하던 담배를 스무 개비 올려 일일이 불을 붙였다. 담뱃불이 긴 꼬리표를 달고 하늘로 연기를 피워올리는 동안 재수씨는 낮은 톤의 목소리로 25년 전 사고현장 속으로 기자들을 안내했다.


[# 장면1] 양송남씨 "갈기갈기 찢어진 시신, 외부에 절대 발설하지 말라더라"


82년 2월 2일부터 제주에는 눈이 많이 내렸다. 당시 신문들은 모두 "제주에 북서풍 바람이 불고 가끔 흐리고 한때 눈이나 비가 내리겠다"는 기상예보를 연달아 보도했다. 지난달 28일 제주 한라산 영실매표소에서 만난 양송남(57·한라산국립공원관리공단 직원)씨도 당시 상황을 이렇게 기억하고 있었다.


"눈이 참 많이 왔습니다. 날씨도 많이 흐렸고. 한라산엔 1m 높이의 눈이 쌓일 정도로 눈이 계속 왔어요. 사고 전날(4일) 밤 12시경 전화 한 통을 받았는데, 다음날(5일) 청와대에서 대통령 비서진들이 한라산 등반을 해야 하는데 안내자가 필요하니 좀 협조해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아, 날도 이렇게 궂은데 무슨 한라산 등반인가 생각했지만 당시 청와대 부탁은 거절할 수 없었어요. 힘이 셌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도저히 등산할 기상이 아니었어요."


양씨는 솔직히 불만이었다. 전문산악인이 아니면 등반하기 어려운 날씨에 권력을 내세워 등산로를 안내하라는 것은 '명령'에 가까웠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날씨 좋을 때 오시라고 권유할 형편도 못 됐다.


당시 등산로에는 입구에만 20㎝ 이상의 눈이 쌓일 정도로 상당한 눈이 내렸다. 일반인들을 이끌고 산에 올라간다는 것은 사실 무리였다. 당시에는 변변한 등산화도 든든한 오리털점퍼도 없었다. 그러나 아무리 안개가 짙게 깔리고 시야거리가 50m도 안 될 정도로 시계가 무척 안 좋아도, 등반은 해야 할 처지였다.


"6일 새벽 3시경 집으로 전화 한통이 걸려왔어요. 다짜고짜 용담1동 동사무소 앞으로 나오라는 거예요. 어디에 간다는 말도 없이 무조건 경찰트럭에 타라고 해서 탔죠. 차에 타보니 동료 2명이 동행했어요. 모두 4·3제주항쟁을 겪은 탓에 아무도 말하지 않고 20~30분 정도 달렸는데, 도착한 곳은 아라초등학교였습니다. 군인들이 교실에 커다란 군 작전지도를 걸어놓고 한라산 전체를 구역별로 나눠놓고 누가 어느 길로 갈지 정했습니다."


"흰 눈 위에 조각난 주검들이"


양송남씨는 50여명의 특전사 대원들과 함께 본부 수색대 안내를 맡았다. 나머지 두 명은 어리목 길과 성판악 코스를 안내했다. 하늘에서는 계속 공군 비행기가 웽웽 거렸고, 바다에는 해군 함정이 왔다 갔다 했다. 전쟁을 방불케 하는 광경이었다. 한편으로는 놀랐고, 한편으로는 도대체 무슨 일인지 궁금증이 몰려왔다.


"도대체 왜 별안간 군인들이 한라산에 떼를 지어 올라가야하는지 몰랐어요. 그냥 안내하라니까 안내했지, 군인들에게 감히 뭘 물어볼 수 없었습니다. 민간인은 나 포함 우리 직원 2명이 전부였고 나머지는 모두 군인이었으니까요. 그날도 날씨가 무척 좋지 않았습니다. 책임 인솔자는 최락도 소령, 그 사람이었어요."


관음사 입구를 출발해 산천단 검문소로 향했다. 도로는 빙판이었고 군인들이 탄 버스가 도랑에 빠졌다. 버스를 빼내지 못해 그 때부터 무조건 걷기 시작했다. 그 길에 공주사대 산악훈련팀을 만났는데 최 소령이 "어제 오후 3시경 산속에서 굉음을 듣지 않았느냐"고 물었다. 양씨는 그때서야 '사고로구나' 직감했다.


새벽 4시부터 걷기 시작해 낮 12시가 돼서야 탐라계곡 흙붉은오름 중간지대에 도착했다. 해발 1200m 고지였다. 점심식사로는 군인들이 짊어지고 올라온 쌀을 항고(코펠)에 넣고 눈을 퍼담아 지은 밥이 준비됐다.


그러던 오후 1시경 최 소령에게 무전이 왔다. 사고가 난 기체를 찾았다는 연락이었다. 양씨와 최 소령, 군인들은 서둘러 방향을 돌려 오후 5시가 돼서야 개미등 계곡 입구에 도착할 수 있었다.


"비행기가 울창한 숲의 나무들을 싹둑 잘랐더군요. 등산로에서 100m 정도 걸어들어가면 움푹 패인 골짜기가 나오는데, 거기 암반을 들이받은 사고현장은 무척 참혹했습니다. 시신이 갈기갈기 찢겨 있었죠. 최 소령이 군인들을 집합시켜놓고 업무를 나눴습니다. 시신 수습팀, 폭발물 꺼내는 팀 등으로 나눠 일에 착수하라고 했는데 군인들이 선뜻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머뭇머뭇 주저하니까 다시 재집합시키고 호통을 쳤습니다."


날은 이미 저물기 시작했고 기체에서는 검은 연기가 피어올랐으며 주변에는 항공기 안에 실었던 물건과 조각난 사체들이 흰 눈 위에 널려 있었다. 누가 누군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주검은 심각하게 훼손된 상태였다. 그 때 최 소령이 양씨에게 다가왔다.


"민간인으로서는 처음 목격한 것이니 절대로 외부에 발설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런 줄로만 알고 지금 이날까지 이 사건에 대해서는 쉬쉬하면서 살아왔지요."


양씨는 25년 만에 처음으로 당시 사고에 대해 떳떳하게 털어놓는다면서 말을 보탤 것도 없고 덜 것도 없이 당시 겪고 본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라고 했다.

 

충혼비 앞에서 마주친 새색시와 타올세트

산에서 끔찍한 현장을 목격한 뒤 내려와 밤 9시 저녁뉴스를 보는데, TV엔 아주 짤막한 자막으로 '공군기 추락사고'라고만 언급돼 있어 의아했다. 정확한 사고의 원인이 무엇인지 일체 보도가 없었다. 다만, '작전 중 순직'이라는 짧은 멘트만 있었다고 기억했다. 양씨는 사고현장의 심각성에 비해 보도는 터무니없이 약소했다고 지적했다.


"그 당시 최 소령 얘기로는 특전사 군인 1명당 1억원 이상 돈이 들어갈 정도로 훈련이 잘 된 사람들이라고 했어요. 태평양 한 가운데 떨어뜨려놔도 살아나올 사람들이라고 말이에요. 그런데도 이렇게 무참하게 사고를 당한 것은 당시 엄청난 눈보라에 안개가 잔뜩 끼는 등 기상이 안 좋은데 무리하게 비행기를 띄워 그런 게 아닌가 추측을 해봅니다. 시계가 안 좋으니까 조종사가 한라산을 공항으로 착각한 것 아닌가 이거죠."


양송남씨는 25년 전 '봉황새작전'으로 희생된 특전대원들을 생각하면서 가끔 충혼비를 찾는다.


재작년(2005년)에는 충혼비 앞에서 한 신혼부부와 마주쳤다. 이름을 밝히지 않은 새색시는 이 비행기 사고의 내력을 알아보고 싶다며 양씨에게 다가왔었다. 알고보니 이 C123기에 탑승했던 한 특전대원의 딸이다. 생후 6개월에 아버지를 잃은 딸은 아버지의 죽음에 의문이 많았던 게다. 양씨는 군 당국이 그를 위해서도 정확한 사고원인을 말해주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양씨는 25년 전 본부 수색대원을 이끌고 눈 덮힌 한라산 사고현장을 수색해준 대가로 고맙다는 소리 한 마디 듣지 못했다. 83년, 3장짜리 타올세트를 받은 게 끝이었다.


"박희도 특전사령관 명의로 수건 3장이 배달됐어요. 82년 2월 눈범벅이 된 한라산을 옆집 드나들듯 돌아다닌 저와 제 동료들이 함께 한장씩 나눠썼습니다. 그 뒤로 일체의 연락도 없었죠. 그걸로 끝이었습니다."

 

[# 장면2] 서재철 <제주신문> 기자 "취재했지만 보도는 못 했던 그 사건"


2월 5일 제주 날씨는 매우 음산했다. 하늘은 잿빛이었다. 서재철 당시 <제주신문> 사진기자는 편집국을 요란하게 울리는 텔레타이프 소리에 맞춰 긴급 타전된 세 줄짜리 뉴스를 봤다. '공군 비행기 제주 훈련 중 추락-추자도 인근'. 1보가 떴다. 2보엔 '제주해역'으로 바뀌었다. 9시 저녁뉴스가 흘러나오는 TV 브라운관에도 마찬가지로 짧게 언급됐다.


지난달 28일 제주문예회관 휴게실에서 만난 서 전 기자는 82년 신군부가 맹위를 떨치던 시절, 언론은 입이 있으되 제대로 말할 수 없는 처지였다고 술회했다.


서 전 기자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제주 연두순시와 제주공항 준공식 행사의 근접취재권이 나와 아침부터 공항에서 대통령이 나타나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 자리에서, 미리 참석한 몇몇 장관들이 나누는 대화를 엿들을 수 있었다. "한라산을 수색했는데 아직도 못 찾았대?" "그래요."


전날 댕댕댕 편집국을 요란하게 울리던 텔레타이프 소리와 장관들의 말이 오버랩 됐다. '한라산이구나' 연두순시 등 '대통령 취재'를 마감한 서 전 기자는 6일 오후 회사에 들어가 보고했다.


"우리 고장에 이렇게 큰 사건이 발생했는데 안 갈 수 있나, 가야한다고 그랬죠. 회사에서는 모두 위험하다고 했어요. 당시엔 정말 그랬죠. 6일 해질녘 한라산 관음사 코스에서 양송남씨를 만났어요. 사고지점이 개미등 계곡이라는 것만 알려주고 조심하라고 했어요. 군인이 사방에 깔려있는 상황에서는 취재하기 어렵다는 판단이 들어서 일단 철수하고, 인적이 뜸한 새벽에 올라가서 다시 촬영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죠."


서 전 기자는 서울에서 유일하게 사고소식을 접하고 취재를 온 <경향신문> 기자들과 함께 7일 새벽 빙판길을 달음박질로 뛰어 올라갔다. 아라초등학교에 본부를 차린 수색대는 벌써 출발 채비를 하고 있었다.


"현장에 도착하니 아수라장이었어요. 한쪽에 사체와 불발된 포탄들을 늘어놓은 걸 봤습니다. 시신이 어떤지 확인할 새도 없이 후닥닥 찍고 빨리 내려와야 한다는 생각밖에 없었어요. 혹시라도 군인들과 마주칠까 두려웠죠. 등산객으로 가장해 사진 찍고 내려오는데 사고수습에 동원된 도청 공무원이 계속 '서 기자님, 이거 보도 못하는 줄 알죠? 보도하시며 안 됩니다' 그러는 거예요. 못들은 척 했지만 굉장히 거슬리는 소리였습니다."


서 전 기자는 흑백필름으로 총 6롤을 촬영했다. 죽을 고생을 해서 사진을 찍었지만 당시 그는 단 한 장의 사진도 지면에 쓸 수 없었다. 보도통제 때문이었다.


"회사에 들어가 촬영한 내용을 보고하니 필름을 모두 가져오라고 하더군요. 뭔가 낌새가 이상해 5롤은 회사에 제출하고 1롤만 따로 갖고 있었죠. 나중에 어떻게 될 줄 모르니까요. 제가 제출한 필름 5롤은 몽땅 특전사에 넘겨졌더군요. 그 땐 뭐 다 그랬죠."


서 전 기자가 촬영한 당시 사고현장 사진은 민주화운동 바람이 분 뒤에나 쓸 수 있었다. <경향신문> 기자들도 이 사건에 대한 보도는 일체 하지 못했다. 서 전 기자는 전두환 정권 당시 보도통제가 얼마나 심각했는지 잘 모를 것이라며 입을 뗐다.


"82년 당시 군 관련 보도내용은 쓰라는 것 이외에 다른 것은 절대로 쓸 수 없었어요. 요즘 기자들은 상상도 못하겠지만 그렇게 엄혹한 시절이 있었습니다. 89년인가 이 사건을 첫 보도하면서 '몇년만에 햇볕 본 사고현장' 이런 식으로 보도했던 것 같아요."


서 전 기자가 아스라한 기억을 더듬었다.

 

[# 장면3] 마대자루에 담긴 시신을 보았다는 증언


82년 2월 7일 강석모(가명) 한라산국립공원관리공단 직원은 평소와 다름없이 관음사 매표소 근무를 서기 위해 출근했다. 평소와 다른 것은 군인들이 관음사 매표소 주변을 철통같이 둘러싸고 경계근무를 서고 있었던 것.


지난 1일 한라산 관음사 매표소에서 만난 강씨는 당시 일반인들은 이 사건의 현장에 가까이 갈 수 없었기 때문에 자세히 둘러볼 수는 없었지만 먼 발치에서 시신더미가 마대자루에 실려 내려오는 것을 봤다고 말했다.


"군인 2~3명당 한 자루씩 뭔가가 담긴 마대자루를 운반했어요. 뭐냐고 물었더니 '극비'라고 하면서 5일 날 사고 난 비행기에 탔던 사람들이라는 거예요. 깜짝 놀랐죠. 그래도 사람을 어떻게 마대자루에 담나, 아무리 군인이라지만 너무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광목이나 붕대로 시신을 감쌀만한 여유나 상황이 안 되었겠지만 말입니다."


강씨는 7일 하루 동안 군인들이 마대자루에 담긴 시신을 리어카로 운반하는 모습을 지켜봤다. 2~3명의 군인들이 마대자루의 네 귀퉁이를 붙잡고 내려오는 식이었다. 군인들은 불에 탄 시신이 끔찍한 형상이라고 귀띔해줬지만 그는 그 말을 다른 데로 옮기지 않았다. 군인들이 며칠간 이 사고를 수습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군 당국은 단 하루만에 무려 53명이나 사망한 큰 비행기사고를 후딱 해치우고 자리를 떴다. 7일 이후 강씨는 관음사 매표소 부근에서 군인들을 만나지 못했다.


"감히 사고현장에 가볼 엄두가 안 났죠. 하도 극비, 극비 해서 근처에 가면 큰일 나는 줄 알고 개미등 계곡 인근에는 가보지도 않았습니다. 한참 뒤에 우리 직원들끼리 궁금하니까 한번 가보자 해서 가봤는데, 눈이 녹아내리면서 제대로 수습되지 않은 시신토막을 볼 수 있었어요. 개미등 계곡에서 손가락 마디들을 본 기억이 또렷해요. 무척 끔찍했죠."

 

[# 장면4] 머리 뚜껑, 군화 신은 다리... 53인의 유골과 유품들


이재수씨는 스무 개의 담배가 모두 필터 끝까지 다 타들어가자 그제서야 노란 소국 한 다발을 싼 투명 비닐과 리본을 풀었다. 꽃대를 하나씩 풀어 원점비 앞에 가지런히 놓고 주변에 몰려든 까마귀들을 향해 먹을 것을 휘휘 돌렸다.


까마귀 떼는 25년 전이나 지금이나 한라산에서 숨진 '검은 베레' 특전대원을 상징하듯 사람들을 따라다닌다며 허망하게 웃었다.


"여기 와 앉으면 금세 까마귀 떼가 몰려와요. 까마귀가 영물이라 음식냄새를 맡고 오는 것이겠지만 유족들은 혹시 저게 내 새끼 아닌가 하죠. 적송에 까마귀 떼가 시커멓게 앉으면 흠칫 놀랄 때가 있어요. 까마귀 떼가 사람 가까이로 저공비행을 하면 정말 무섭거든요."


까마귀 얘기를 하던 재수씨가 다시 고개를 떨구고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25년이 지나도록 단 한번도 군 당국으로부터 비행기 사고의 원인에 대해 소상히 듣지 못했다며 가슴을 쳤다. 못난 누이가 좀더 일찍 철이 들었더라면 답답증은 해갈됐을 것이라며 씁쓸해했다.


전두환정권은 당시 유족들에게 이 비행기 사고의 원인에 대해 성실하게 설명하지 않았다. 25년이 지난 지금에도 당시 사고 원인을 추측할 뿐이지 구체적인 사고의 원인을 알지 못한다는 게 유족들의 갑갑증이다.


이 사고 이후 100일 위령제를 지낼 때까지도 유족들에게 사고현장을 공개하지 않은 것에 대한 불만도 팽배하다. 군인들 몰래 유족끼리 가본 사고현장은 끔찍하기 짝이 없었기 때문이다. 100일이 지나도록 군 당국이 제대로 현장수습을 해놓지 않아 처참한 광경을 그대로 목격한 것이다.


재수씨는 "당시 군 당국은 큰 덩어리 위주로만 처리했다"며 "머리카락이 달린 사람의 머리뚜껑, 군화 신은 다리뼈 등의 유골, 수첩이나 시계 같은 유품들 등 여러 흔적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82년 근 한 해 동안 개미등 계곡에 비행기가 방치돼 있었어요. 제대로 수습하려고 했다면 헬리콥터를 띄워 바구니를 매달아 온전히 사건처리를 했을 거예요. 군 당국이 이 사건을 축소·은폐하려고만 했지 정상적으로 처리하지 않았어요. 그저 대충 눈에 띄는 것만 치우고 끝낸 거예요. 전두환정권은 이 사건을 은폐하기에 급급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전두환 한명을 위해 젊은 군인 53명이 억울하게 죽은 거죠. 무슨 말이 더 필요하겠어요?"

 


====================================================================================================

 


[원문 출처]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397523


"장세동이 전두환에게 과잉충성..."
'조사중'인 채로 25년 간 오리무중

[발굴탐사 ②] 1982년 제주 '봉황새 작전'의 비밀을 찾아서

 

2007.03.14 10:08 l 최종 업데이트 2007.03.15 00:49 l 장윤선·김도균(sunnijang)

 


82년 2월 5일 제주 한라산 개미등 계곡에서 추락한 공군 수송기 C123. 전두환 전 대통령을 경호하기 위해 무려 53명의 군인들이 전원 몰살한 이 사고는 이미 역사속에 묻혀졌다. 이 사고를 기억하는 유족은 대부분 고인이 됐거나 연로하지만, 여전히 25년 전 사고에 은폐된 진실이 있다고 생각한다. <오마이뉴스>는 지난 2월부터 취재해 온, 일명 '봉황새 작전'으로 불리는 이 사고의 원인과 사후처리 과정 등을 모두 4차례로 걸쳐 보도한다. [편집자말]


[기사수정 : 14일 오전 10시 48분]

 


"지난 6일 오후 3시경 제주도 지역에서 대침투작전 훈련 중 병력이 탑승한 C123 군용기 한 대가 악천후로 인해 추락했다. 이 수송기에는 육군 제7787부대 장병 47명과 공군 제5672부대 6명이 탑승하고 있었으며 당일 오후 4시경 기체잔해가 발견됨으로써 이들은 순직한 것으로 밝혀졌다. 사고 원인은 이 수송기가 착륙하기 위해 제주도 해안에 이르렀을 때 갑자기 이상기류에 휘말려 한라산 정상 북방 3.7㎞ 지점에 추락했으며 자세한 사고원인은 조사 중이다. 한편 주영복 국방장관은 이번 C123기 추락 사고에 대해 사후처리 문제에 유감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1982년 2월 8일자 <동아일보>)


1982년 2월 6일 저녁 국방부 대변인이 발표한 'C123기 추락사고'에 대한 공식 입장을 보도한 기사이다. 당시 <동아일보>는 "이 군용기의 자세한 사고원인은 조사 중"이며 "53명의 사망자 명단은 군 사정에 의해 발표하지 않고 유가족에게만 통보하기로 했다"고 썼다.


대통령을 경호하기 위한 이른바 '봉황새 작전'을 수행하다 군용기가 추락해 53명이 목숨을 잃었는데도 전두환 정권은 "조사 중"이라는 말로 무마하려고 한 것일까. 사망자 명단을 공개하지 못할 "군의 사정"이란 대체 무엇일까. 정부는 당시 전두환 대통령 경호를 위해 출동했던 특전대원들의 죽음을 왜 '대침투작전 훈련 중 사망'이라고 바꿔치기한 것인가.


하지만 그나마 이 사건을 보도한 기사는 1982년 2월 8일자 석간 <동아일보>의 단신이 끝이었다. 이 사건은 "조사 중"인 채로 25년간 오리무중이 됐다. 세간의 관심에서도 멀어졌다.


제주 봉황새작전 유가족들을 만나러 가는 길은 이처럼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의문의 연속이었다.

 

[증언 ①] 이광형 "살데미 한 열 근? 뼈가 송곳처럼 뾰족"


충남 보령시 주교면 신대리에 사는 여든 세 살의 이광형씨. 이씨는 82년 2월 5일 C123 공군 수송기 추락사로 아들을 잃었다. 3년 전엔 부인과도 사별했다.


이른 아침 눈이 떠지면 종일 담배와 화투를 벗 삼아 다시 밤이 되길 기다린다는 이씨는 오랜만에 말벗이 돼줄 기자들을 반갑게 맞이했다. 지난 5일 만난 이씨는 다락방에 올라가 손수 수확한 꿀 한 종지를 내놓으면서 대접할 게 이뿐이라며 쑥쓰럽게 웃었다.


이제 너무 늙어 기억조차 가물가물해졌다는 이씨는 푸른 빛깔의 실크스카프로 꽁꽁 싸서 장롱 깊은 곳에 잘 보관해두었던 25년 전 사고 자료를 꺼냈다.


"그게 82년 2월 6일이었을규, 아마. 시골집으로 군인 하나가 왔어. 통지가 온 게지. 비행기가 실종됐다구만 하구 긴말 안 했시유. 서울 송파구 거여동에 특전사령부가 있었는디, 거길 가시자구 해서 갔지유. 시상에 거여동서 군인들이 서서 화장실 가는 것두 다 통제했시유. 어디 가느냐 이게지. 내 아들이 죽었다는디 시신 줌 보여달라고 통사정을 해두 군인들이 말을 듣남? 점잖은 평민 체면에 댓거리하고 싸울 수두 없구, 걍 그이네들이 하잔대루 했지유."


"동작동 국립묘지는 눈물바다 됐지만, 신문엔 단 한 줄도 안 나와"


이씨는 당시 둘째아들 고 이재훈 준위를 시신 한 번 보지 못하고 보냈다. 군 당국을 믿었기 때문이다. 눈이 너무 많이 내려 사고현장엔 접근조차 불가능하다는 말에 발길을 재촉할 수도 없었다. 군 당국이 워낙 촘촘하게 감시하는 터에 옴짝달싹하지 못했다고 회상했다.


"우리가 워티게 제줄 가유. 군인들이 어떤 사람들이유. 사방팔방에 감시하게 맹글어놓구 못가게 했능걸 뭘. 우리버텀 워티게 할 줄 몰르니께 우린 뭐 기냥 끝날 때까정만 기달렸시유."


82년 2월 9일 오전 10시, 서울 동작동 국립묘지에서는 육군 합동으로 영결식이 거행됐다. 엉겁결에 아들을 잃은 부모는 오열했고, 핏덩이 자식을 둔 고인의 부인들은 입에 거품을 물고 목놓아 울었다. 참혹한 비행기사고로 동작동 국립묘지는 눈물바다가 됐지만 신문엔 단 한 줄도 언급되지 않았다.


"그날이 82년 5월 15일이유. 특전사에서 100일제를 지내준다구 다 제주도로 불러모더만. 억울하니까 충혼비라두 세워준다구, 제막식한다구 비양기표 죄다 끊어줬지. 100일제 지내구, 충혼비 제막식두 하구, 점심 먹구, 빨리 공항에 나가야 비행기 안 늦지 하든 참에 난 딸년이 여기 사니까 두루 둘러보구 사고현장에두 가보구 그러커구 올라갈래니까 먼첨들 가셔, 했드만 몇 사람이 그럼 나두 사고현장 보구 간다구 그러니께 군인덜이 안 된다 그거야. 이번 비행기 못 타면 전부 못 가신다, 그러니께 그럼 가야지 하구 다들 갔슈. 대구 아줌니 한분만 남구 다 갔쥬. 군인이 사고현장엔 못 가시니께 그리 알라구 해서 알았다구 하구 담날 딸년하구 사위하구 앞세우구 현장에 갔슈. 거기버텀 사단이여."


이씨가 손을 바르르 떨면서 담배 한 개비를 피워 물었다. 오래 전 사고 기억을 다시 떠올리려니 회한이 밀려드는지 깊은 한숨을 토해내며 말을 다시 이어나갔다.


"사고 난 한라산 개미등 계곡 원점에 가보니께 나무가 싹 다 잘렸습디다. 가시철망을 요렇게 쳐놨는디 '위험 폭발물 주의' 요렇게 써놓고 못 들어가게 해놨드라구. 100일이 지났는디도 비양기가 참 그대로 있다 이거여. 딸년이 거길 들어가서 제 동생 물건이 있나 찾아보겠다구 해서 뜯어말기구 나믄 대구 아줌니가 또 들어간다구 난리쳐서 말기구, 참 그랬슈. 자기 식구 옷가지 아닌감 찾아보구, 내 새끼 양말조각인감 뒤져보구, 뺑뺑 가시철망 돌아가매 눈물만 흘리구 섰었지.


가시철망 칠 새 있셨심 현장정리나 즘 하지. 여적지 기냥 뒀냐구 난리를 칠 건디 사위랑 딸년이 막아서 말었는디, 애덜이 앞서가면서 뭘 자꾸 비비적거려서 '얘 뭐니?' 하믄 '아부지 암것두 아녀요' 해서 말었는디 냉중에 알고 보니께 흩어진 살점데미, 뼈조각을 발로 묻으면서 지나갔대지 뭐여유. 혹시라도 지 애비 보구 놀랄까 무서 그랜 게지."


정권의 거짓말... 제대로 수습조차 안된 사고 현장


'사후처리 문제에 유감이 없게 하겠다'던 주영복 국방장관의 대국민 약속은 거짓말이었다. 군을 믿었던 이씨는 실로 믿기지 않는 제주 사고현장을 유족들에게 전화로 알렸다. 유가족들이 직접 사고현장을 수습하는 걸 목격하고 완벽하게 정리를 끝냈어야 했는데 무작정 군 당국을 믿은 게 실수였다는 생각도 들었다. 결국 스스로 발등을 찍게 됐다는 게 아들에게 너무 미안했다.


이씨는 당시 사고현장에서 시계와 수첩 같은 유품들을 주워왔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 소식을 들은 고인들의 부인 19명이 1982년 5월 19일 제주 사고현장에 가겠다고 나섰다.


"남편 죽은 데서 나두 죽으먼 월매나 행복스러우냐 이거여. 죽거나말거나 우린 상관할 바 아니니께 가겄다구 말이지. 그이네들이 갔다와서는 남자들이 즘 가야겄다구, 같이 즘 가시자구 기별이 또 왔슈. 영령들이 까마귀 밥, 늑대 밥 노릇 허게 생겼으니 빨랑 즘 가시자구 말이쥬."


1982년 5월 25일 남자 유가족 10여명과 고인들의 부인들이 다시 제주 한라산 개미등 계곡에 갔다. 이날은 출발부터 군인들이 따라붙었다. 수류탄을 보여주면서 사고현장에 들어가면 폭발 사고가 나서 다 죽게 된다고 위협도 했다. 부인들은 가시철망을 제치고 들어가 남편의 유품을 찾겠다고 난리였고, 남자 유족들은 이들을 말리느라고 아수라장이 됐다. 군인들과 남자 유족들 간에 멱살잡이가 진행될 즈음 한쪽에서 유가족 중 하나가 '이리 와보라'고 외마디 소리를 외쳤다.


"일순간 주목했쥬. 나 그 사람, 이름이 이렇게 생각이 안 나. 쫓아가봤드니 벌써 땅을 한 50㎝는 팠나봐. 어린애 죽으면 갖다 묻고 짐승들이 못 먹게 하느라구 동막대기(돌멩이) 올려놓듯이 그렇게 줏어다 해놨드라구. 술 한 잔 부은 흔적두 있구, 촛농 떨어진 흔적두 있구.


거길 파니께 푸대가 하나 나와. 고기로 치자면 한 열 근? 살데미, 군화 신은 발, 뼈가 송곳처럼 쫙 잘려서 뾰족해 있드만. 갑자기 한 사람이 군화를 끌러보자구 하드라구. 내가 잡았지. 이거 끌러서 내 새끼라고 밝혀지면 나 여기서 졸도한다, 당신 남편 거라면 워쩌것냐. 그러지 말구 우리 이거 들구 전두환이한테 갖구 가든지, 군부대에 갖구 가든지 결정을 짓자.


그러구 있는디 군인들이 와서 저희들한티 넘기라는겨. 계속 무전기로 뭐라 해싸코. 응, 유족들이 난동부리구 있다, 아 이 지랄하는겨. 따라왔든 군인 한 눔이 허공에 대고 총 쏘믄서 '명령이다, 손 떼라' 그래서 우리가 군인이야 이눔아 그리구 냅다 쥐고 산을 내려왔지. 내 목심이 끊어지든지, 당신네 목심이 끊어지든지 워디 한번 해보자구 그럼서 계속 실갱이를 한겨."


이씨는 개미등 계곡에서 관음사 매표소로, 다시 산천단 아래로 내려와 택시를 탔다. 우선 서울 가는 공항으로 가자고 했다. 제주공항에서 서울로 가는 항공기를 타려고 하는데 항공사 직원이 '푸대자루'에 담긴 게 뭐냐고 물었다. 이씨는 거짓말하기 싫어 솔직히 말했다. 5일 사고 난 비행기에 탔던 유해들이라고.


항공사측은 기내에 유해를 실을 수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군인의 사체는 부대 사령관의 반출 허가증이 있어야 하고, 일반인이라면 도지사의 반출 허가증이 있어야 기체에 실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선적도 똑같았다. 제주도에서 포대자루에 담긴 시신을 들고 뭍으로 나갈 수 있는 길은 모두 봉쇄된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다시 공항을 나와 택시를 타고 인적이 뜸한 여관으로 갔지유. 이 보따리를 들고 워딜 다닐 형편도 못 됐구, 우선 유골함이라두 하나 짜서 그 안에 넣고 다녀야지, 푸대자루에 끌고 다니니께 영 볼썽사납더라구.


여관 근처 목공소에 가서 유골함을 짜는디 윤 대령이라는 사람이 만나자구 한다 이거여. 다방에 와 앉았다구. 가서 만났지. 시체를 인계하라는 겨. 전두환한테 가져가든지, 국립묘지에 갖고 가든지 우리가 알아서 할 테니께 군은 빠지라구 했드니, 군인은 국가의 시신이라는 겨. 개인의 시신이 아니다 이게지. 군정이나 진배없는 행정당국이니께 쉽게들 말한 게지.


그런데 방법이 없겠드라구. 그래서 꾀를 냈지. 제주도에서 화장해서 갖구 가겄다구 말이여. 어차피 당신네들이 독선 출항증도 안 끊어줄게 뻔하니께 앳새 제주화장터에서 화장을 해서 갖구 가자구 말이여. 그래서 그걸 갖구 서울 와서 국립묘지 27(사병)·29(장교) 묘역에 고루 뿌렸지유."

 

위로금만 전달... 사과 한마디 없던 전두환


이씨를 비롯한 유가족들은 군 당국에 다시 위령제를 올려달라고 요청했다. 1982년 5월, C123 공군 수송기에 탑승했던 군인들을 위한 위령제를 다시 지냈다. 이씨는 1982년 7~8월, 그해 여름이 다 끝나갈 무렵까지 7차례 정도 제주도에 시신을 수습하러 다녔다.


개미등 계곡에 앉아 파리가 덤벼드는 곳을 파보면 영락없이 썩어 가는 주검이 있었다. 낙엽이 질 무렵에는 살 더미가 떨어지고 앙상하게 뼈만 남은 유골을 심심찮게 발견했다. 해골이나 엉덩이 모양의 뼈 등을 수십 점 넘게 화장한 기억이 생생하다고 했다.


"군인덜이 이제 다 정리했다구 해서 가보니께 비양기를 폭파해서 흙으로 싹 덮어놨드만. 그담부텀 1년에 한 번씩 제사 때 갔구, 점점 익히는 게지 뭐. 죽은 놈 자꾸 생각해봐야 뭘 혀.


날씨가 원체 안 좋아서 공군이 비양기 못 뜬다구 청와대에 보고했는디, 장세동이가 당시 경호실장 아녀. 전두환이한티 충성허느라 기냥 띄우라고 그랬다드만. 그러니께 그 비양기가 1982년 2월 5일 아침에 뜰 거였는디 날이 원체 안 좋아서 오후 1시 30분엔가 떴다지. 것두 다 장세동이가 호통해서 그랬다는겨.


우리 유족들은 그래유. 전두환이를 보호하러 가다가 애들이 참 그렇기 무선 사고를 당한 거 아닌감. 그럼 1년에 한 번은 국화꽃 한 송이 들고 찾아와야지. 일절 없어. 저를 보호하러 가다가 죽은 사람들 아닌감. 충혼비 앞에 묵념 한번 하구, 방명록 적구, 꽃 한 송이 놔주면 좀 좋아?"


이씨는 당시 사고로 법정 보상금(사망 보상금, 대간첩작전 원호보상금, 군사원호상법에 의한 유족연금, 군인연금법에 의한 유족연금)과 급여, 전두환 당시 대통령에게서 500만원, 주영복 국방장관에게서 200만원, 각 군이 1000원씩 걷은 조위금 등 약 2500만원 정도를 받았다.


당시로서는 꽤 큰 금액이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사과를 받지 못했다. 전두환 대통령은 유족들에게 단 한 번도 사과의 뜻을 전달한 바 없다.


"공수부대 위험하니께 빨리 제대하라구 그럼, 이눔이 시익 웃으문서 만약 불의의 사고가 생기면 아부지 평생 동안 편안히 살 수 있게 해드릴 수 있어유, 이랬다구."


매달 보름께 연금 타러 우체국 앞에 서면 그 말부터 떠올라 눈앞이 흐려진다는 이씨는 주름진 손으로 안경을 벗고 눈물을 훔쳤다.

 

[증언 ②] 김홍 "너무 가난하지만 않았어도 아들 죽지 않았을 텐데..."


제주 봉황새 작전으로 희생된 고 김인현 중사의 아버지 김홍(68)씨. 김씨는 당시 숨진 장병들의 부모 가운데 최연소자였다. 사건 25주기였던 지난 달 5일 취재진은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을 찾았다가 김씨와 마주칠 수 있었다.


한 달 뒤인 지난 6일 서해바다와 인접한 경기도 시흥 월곶의 자택에서 김씨와 다시 만났다. 김씨는 사진 등 25년 전 비행기 사고를 기억할 수 있는 유품들을 내놓고 기자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아버지인 김씨는 1982년 2월 6일, 평소와 다름없이 저녁밥을 먹고 TV 브라운관 앞에 앉았다. <9시뉴스>를 보기 위해서였다. TV를 켜자마자 자막에 실린 '7787부대'가 커다랗게 보였다. 아들이 속한 부대에 사고가 났으니 걱정이 밀려오는 것은 당연했다.


이튿날(7일) 아침 일찍 서울 송파구 거여동에 있는 특전사령부 7787부대로 찾아갔다. 비행기가 실종됐다는 보도만 접했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고소식을 들어야 마음이 놓일 것 같았다.


"우리 부부보다 먼저 부대로 찾아온 가족들이 있었지만 부대 안으로는 못 들어가게 했어요. 면회실에서 이름을 대면, 괜찮은 아이들은 괜찮다고 말해주고 우리 같은 사람들은 아무 말도 안하고 잠깐 기다리라고 말했어요. 참 추웠는데, 연탄난로를 피워주고 손이나 녹이고 앉아 있으라고 했죠.


순식간에 20~30명의 유족들이 모여들었는데 남은 가족들의 아이들은 모두 사망한 거라는 입소문이 돌았어요. 군대가 공식적으로 말해주지 않았지만 알게 된 거죠. 일순간 면회실이 아수라장이 됐어요. 죽은 사람 시신 보여 달라면서 의자 부수고, 책상 엎어버리고 난리였죠."


김씨는 당시 숨진 장병 53명의 유족 가운데 가장 젊은 나이였다. 장남을 잃은 터였지만 남은 세 아들과 아내를 위해 당장 돈을 벌지 않으면 생계가 곤란한 처지였다. 남들은 제주도를 열심히 뛰어다녔지만 김씨는 함께하지 못했다.


"시신도 못 보고 2월 9일 장사를 치렀어요. 순직통지서는 2월 10일자로 배달됐죠. 군인이 직접 집으로 가져왔어요. 이 비행기에 탄 사람들이 제주도 가기 전에 한 달 동안 스키훈련을 갔다 왔어요. 훈련이 참 잘된 아이들인데, 사고를 직감했다면 어떻게 해서든 탈출했을 텐데, 모두 여러 훈련 때문에 고단해서 졸다가 사고를 당한 게 아닌가 싶어요."


김씨도 군 당국이 치러주는 100일제에 참가한 뒤 유품을 찾기 위해 제주에 한 번 더 내려간 일이 있다. 한라산 개미등 계곡에서 전자시계를 주웠는데, 시계들은 일제히 '3:15'에 멈춰있었다. 그래서 김씨는 이 비행기 사고가 2월 5일 오후 3시 15분에 일어났다고 믿게 됐다.


그렇지만 사고원인에 대해서는 일체 들은 바 없다. 그저 기상악화로 인한 사고 정도로만 인식하고 있다. 25년 전이나 지금이나 사고 원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해주는 사람도 없었고, 알려고 백방으로 뛰어 봐도 알 길은 없었다.


"너무 가난하지만 않았어도 공수부대 가는 게 아니었는데…. 공수부대에 입대하면 월급 받으면서 군대 있을 수 있다고 그래서 간 거예요. 22살, 입대한지 1년 만에 죽은 거지요."


김씨가 갑자기 흐느끼기 시작했다. 가난하지만 않았어도 아들을 죽음의 현장으로 내몰지 않았을 것이라는 자책감이 몰려온 듯했다. 옆에 앉아 있던 부인 이영자(65)씨도 몇 마디 거들다 울음을 터뜨렸다.


"'엄마, 나 좀 빼줘. 나 너무 힘들어.' 특전사 공수부대 훈련이 너무 힘들다고 그랬어요. 우리 집은 '빽' 없냐고, 얘가 너무 힘들어서 휴가 나왔다가 조금 늦게 들어갔더니 탈영이라고 엄청 두들겨 팬 모양이에요. 그런데 우리가 빼줄 힘이 있어야죠. 딴 애들 다 잘 하고 있는데, 너만 왜 그러냐고 오히려 핀잔을 줬던 게 정말 가슴이 아파요. 공수부대는 들어가면 월급 준다고 하니까 덥석 들어간 모양인데 그렇게 심하게 훈련시키는 줄 우린 몰랐죠. 눈병이 나서 눈에 벌겋게 됐었는데…. 다 부모 잘못 만나 그렇게 된 거지요."


고 김인현 중사가 살아있다면 올해 마흔일곱이 된다. 김씨의 아파트 거실 벽에는 장성한 동생들과 조카들, 제수들이 촬영한 대형 사진이 걸려 있다. 김씨는 장남인 고 김 중사가 빠져 있는 게 못내 아쉬운 눈치였다.


"청와대 앞에서 우리 데모 참 많이 했습니다. 아직까지도 사고 원인이 변변하게 밝혀지지 않았잖아요. 기상악화, 이 한 마디 말고 군 당국이 설명한 게 없습니다. 원호금 타가라는 안내문에도 대간첩침투작전이라고 돼 있는데, 우리 아들은 간첩 잡으러 간 게 아니라 전두환 대통령 경호하러 간 것이거든요. 천하가 다 아는 일을 왜 군대만 쉬쉬하는지 모르겠네요."

 

[증언 ③] 이재영 "전두환에 과잉충성하다 빚어진 사고... 바라는 건 사과"


"장세동이 전두환한테 과잉충성하다 빚어진 사고라고 알고 있습니다."


지난달 20일 수원역 부근의 한 지하다방. 기자를 만난 고 이민호 상사의 아버지 이재영(80) '특전사 2·5 유족친목회' 총무는 앉자마자 대뜸 이렇게 말했다. 모두 잊혀 가는 판에, 생각하고 싶지 않은 과거의 기억을 다시 꺼내는 것 자체가 이씨에게는 고통인 것처럼 보였다.


이 총무는 "1982년 2월 5일 당시 기상상황이 너무 좋지 않아 공군 당국에서 수송기를 띄우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두 차례나 권고했는데도 청와대 경호실장이던 장세동씨가 이를 강행했다"며 "결국 우리 아들들을 죽음으로 내몬 것은 전두환 정권"이라고 호되게 비판했다.


이어 "전두환은 염치가 없다"며 "무관심해서 그렇겠지만 자신을 보위하다 스러져간 53명의 영령들을 위해 방명록에 서명 한 번 한 일이 없다"고 씁쓸해했다. 25년 동안 유가족 차원에서 무수한 행사를 했는데도, 전 전 대통령은 서울 동작동 국립묘지에도 얼굴을 내민 적이 단 한 번도 없다고 섭섭해 했다.


이 총무가 기억하는 25년 전 비행기 사고에 대한 기억은 이광형씨나 김홍씨와 비슷하다. 한 군인한테 '비행기가 실종됐다'는 사고소식을 듣고 특전사에 갔다가 군인들한테 거의 '감금'당하다시피 했다는 것. 당시 공직에 있던 터라 함부로 움직일 수 없었고, 다만 다른 유족들한테 사체 수습이 제대로 되지 않아 7차례 넘게 시신수습을 하러 다녔다는 얘기만 전해 들었다.


네 형제 가운데 장남이던 고 이민호 상사는 수원공고를 졸업하고 막노동을 하다 공수부대에 입대했다. 당시 이 상사의 혼담이 오갔는데, 상대편에서 사진을 보고는 '검은 베레를 쓴(공수부대) 군인과는 혼인할 수 없다'며 거절했다는 얘기도 들려줬다.


25년이 지난 지금, 이 총무가 바라는 것은 두 가지다. 정부 차원의 진정한 진상조사와 반성. 이 총무는 "이 사건이 오래 전 일이기 때문에 정부는 이미 잊었겠지만 유족들에게는 아직도 살아있는 사건이나 마찬가지"라며 "이제라도 당시 위정자이던 전두환씨의 사과와 반성을 듣고 싶다"고 당부했다.

 


====================================================================================================

 


[원문 출처]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398238


전두환, 하루만에 '조종사 착각' 규정
"인명은 재천, 모든 것 잊고 복귀하라"

[발굴탐사 ③] 제주 '봉황새 작전'의 비밀... 사건기록 단독 입수


2007.03.16 11:39 l 최종 업데이트 2007.03.21 13:06 l 장윤선·김도균(sunnijang)

 


82년 2월 5일 제주 한라산 개미등 계곡에서 추락한 공군 수송기 C123. 전두환 전 대통령을 경호하기 위해 무려 53명의 군인들이 전원 몰살한 이 사고는 이미 역사속에 묻혀졌다. 이 사고를 기억하는 유족은 대부분 고인이 됐거나 연로하지만, 여전히 25년 전 사고에 은폐된 진실이 있다고 생각한다. <오마이뉴스>는 지난 2월부터 취재해 온, 일명 '봉황새 작전'으로 불리는 이 사고의 원인과 사후처리 과정 등을 모두 4차례에 걸쳐 보도한다. [편집자말]


[기사수정 : 17일 오후 1시 33분]

 


"이번 사건은 조종사의 착각으로 빚어진 사고다. 인명은 재천인데 어떻게 하겠느냐."


자신을 경호하기 위한 이른바 '봉황새 작전'을 수행하다 53명의 군인들이 몰사한 '82년 C123 공군 수송기 추락' 사고 보고를 받은 직후 전두환 전 대통령이 보인 첫 반응이다. 전 전 대통령은 당시 사건을 '조종사의 착각으로 빚어진 사고'라고 규정했다.


<오마이뉴스>가 단독 입수한 군 내부 자료에 따르면, 전 전 대통령은 1982년 2월 7일 오후 2시 40분 제주 6해역사령부를 방문해 약 20여분간 구조작업관계 등을 보고받고 이같이 말했다. 사건발생 21시간 만의 일이다. 이 자료는 이번 <오마이뉴스>의 보도로 25년 만에 처음 공개되는 것이다.


당시 군 수색대는 82년 2월 6일 오후 5시경에야 처음으로 사고현장을 발견했다. 이들이 상부에 보고한 바에 따르면 "탐라계곡은 1100m 고지로 기상불량(진눈깨비)과 20㎝의 눈이 쌓여 조사활동이 불가능"했으며 "다음날(7일) 현지로 다시 출동해 조사를 벌일 예정"이었다.


시간을 역산하면 군 수색대가 사고현장에서 본격적인 수습을 시작한 지 7시간 만에 전 전 대통령이 '조종사 착각'으로 사고 원인을 못 박은 꼴이다.


사망자는 53명인데 찾아낸 주검은 총 90구?... 군 당국의 엉터리 조사


이 자료에 따르면, 군 수색대는 82년 2월 7일 오전 8시부터 사고 현장을 수습하기 시작했다. 사고는 이틀 전인 5일 오후 3시 15분경 발생했다.


이 수습 작업은 오후 5시까지 총 9시간동안 계속 됐다. 수색대원 104명이 작업에 동원됐고, 이들은 한라산 개미등 계곡 일대를 조사했다. 9시간의 수색 끝에 사고현장에서 총 37구의 사체를 찾았으며 이 가운데 20구는 신원이 확인됐으나 17구는 식별이 불가능했다.


이어 군 수색대는 이튿날인 8일 사망자 53명 가운데 찾지 못한 시신 16구를 모두 찾아냈다고 보고했다. 연이어 같은 날 오전 11시 55분에는 사고기체를 현장에서 2차례 폭파했으며, 오후 1시 5분에 사체 14구, 오후 3시 30분에 23구의 사체를 더 찾아냈다고 밝혔다.


이 자료에 의하면 82년 2월 7일과 8일 양일 사이 군 당국은 53구의 주검을 전원 찾아낸 것이 된다. 그런데 석연치 않은 점이 있다. 일단 계산이 안 맞는다. 사망자는 53명인데, 찾아낸 주검은 총 90구다. 숫자가 조작됐거나 사체의 일부분을 한 구로 쳤을 가능성이 있다.


그런데 유가족들의 증언에 따르면, 82년 5월 15일 '100일 위령제' 이후 한라산에서 찾아낸 '수습 안 된 주검'이 정부미 포대자루로 세 포대나 된다. 포대자루 속의 시신은 형체를 알 수 없는 것으로 도대체 몇 명이나 되는지 분간할 수조차 없는 수준이었다.


당시 군 당국은 유가족들이 찾아낸 이 시신더미를 제주 화장터에서 화장해 서울 동작동 국립묘지에 뿌리는 등 2차 장례식을 올린 바 있다. 따라서 군이 작성한 이 문서에 거론된 '사망자 53명 전원 구조'는 거짓말일 공산이 크다. 군 당국이 정말 '전원 구조'했다면 82년 5월 시신더미는 그 자리에 없었어야 옳다.


실제 군 당국은 당시 시신 구조에 상당히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군 당국은 "사고 장소 일대에 눈이 20㎝ 정도 쌓여있고 진눈깨비로 시계가 매우 불량하고 경사가 가파르고 험준해 작업병력이 로프에 의지한 채 사체를 이동하고 있다"며 "완파된 기체 밑에 사체가 깔려 있어 구조작업이 늦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유족 이재수(58·고 이재훈 준위의 누이)씨의 증언이 설득력을 얻는 대목이다. 이씨는 지난 13일 보도된 <오마이뉴스>의 "발굴탐사① 전두환 경호 가다 몰사 당한 53명…" 기사 인터뷰를 통해 "날씨가 춥고 기상도 안 좋은 상태에서 군인들도 힘드니까 사체를 제대로 수습하지 않고 대충 정부미 포대자루에 담아 땅에 묻고 끝냈다"고 밝힌 바 있다.

 

전두환 "병사 사기진작 대책 강구, 모든 것 잊고 복귀하라"


당시 군 당국이 작성한 자료에 의하면, 전두환 전 대통령은 사건에 대해 보고 받은 후 이번 사건은 조종사의 착각으로 빚어진 사고"라며 "인명은 재천인데 어떻게 하겠느냐고 안타까워하시면서 희생자의 명복을 빈다"고 말한 것으로 돼있다.


또한 전 전 대통령은 당시 박희도 특전사령관과 김두청 707대대장에게 "병사들의 사기진작 대책을 강구하고 대대장 책임 하에 15일간 6해역사의 협조로 제주도 취약지역 수색활동 등의 훈련을 실시한 후 모든 것을 잊고 복귀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박희도 특전사령관은 전 전 대통령에게 "희생자 전원에게 훈장을 수여하고 1계급 추서해 달라"고 건의한 것으로 돼 있다. 실제 봉황새 작전으로 희생된 53명의 장병 모두에게 정부는 훈장과 1계급 특진을 추서했다.


한 가지 특기할 만한 점은 사고로 숨진 장병들이 속해있던 육군 쪽 인사들은 이 사고 이후에도 승승장구 했다는 사실이다. 박희도 특전사령관은 육군 참모총장까지 진급했고, 정만길 특전사령부 참모장도 국방대학원장(중장)을 지냈다. 또 사고를 당한 부대원들의 직속 지휘관이었던 김두청 707대대장도 대령으로 진급했다.


유가족들은 "2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박희도·정만길·김두청 3인의 승진을 납득하기 어렵다. 무려 53명이나 되는 장병이 사망한 이 사고의 책임을 지고 군복을 벗었어야 옳았는데도 오히려 더 승승장구했다"며 분노를 삭이지 못했다.

 

유족들 "진상규명 해달라" 청원... 눈감은 국회


82년 신군부의 위세 때문에 진실규명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없었던 유가족들은 87년 6월 항쟁 이후 민주화 바람이 불면서 국회와 청와대를 찾아다니며 청원서를 제출했다.


88년 10월 14일 김운환 민주당 의원은 국회 건설위원회 제주도 국정감사에서 "사고 당시 당국은 군 작전 중 사고라고 발표했으나 사실은 대통령의 경호목적이었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공군 수송기가 추락해 정예공수부대원들이 희생된 이 사건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나섰으나, 그 뒤 이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지는 못했다.


김 의원의 폭로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파장이 크지 않자 '특전사 2·5유족친목회(회장 고 이재훈)는 같은 해 12월 17일 당시 이재형 국회의장(민정당·7선 의원) 앞으로 청원서를 보냈다. 탄원 내용은 사체 유기와 진상규명 두 축으로 구성돼 있다. 청원서 내용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82년 2월 5일 전두환 대통령께서 제주도 년두 순시와 제주 국제공항 준공식 행사로 인해 특전사 요원 450명을 제주도에 투입하라는 명령과 이를 수송키 위해 군수송기를 이륙시키라는 명령이 청와대로부터 하명되었다.


그러나, 그 당시 눈도 많이 왔고 기후가 극히 악조건이었으므로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 통제국에서는 모든 비행기 이륙을 통제했고 제5전술공수비행단에서도 C123 군 수송기로는 도저히 이륙할 수 없다는 의견을 두 번씩이나 보고했다.


그럼에도 청와대로부터 강력한 지시에 의해, 명령에 살고 명령에 죽는 것이 군인이기에 2월 5일 오후 3시에 이륙시켰으며 (박희도) 특전사령관은 이러한 악조건을 알면서도 특전사 요원에게 락하산도 휴대시키지 않고 탑승시켜 전두환씨에게 바쳐지는 제물로 죽게 만들었다."


유족들은 이 탄원서를 통해 ▲하늘의 뜻을 무시하고 군인은 죽어도 좋다는 '살인마 일당'을 철저히 규명해 처벌해 달라 ▲특수 목적으로 국가의 많은 재정을 투자해 양병한 군인을 대통령이라고 해서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만천하에 공개시켜 이 같은 비리사건이 단절되도록 조처해달라 ▲악조건의 기후임에도 자기의 출세를 위해 권력 앞에 충성을 아부해 위험 사실을 알고도 죽음의 길로 보낸 특전사령관 이하 책임자를 엄중 처벌해 달라고 주장했다.


사체 유기와 관련해서도 "82년 5월 15일 충혼비 제막식에 참석한 유가족들은 원점비가 있는 사고현장에서 군복과 시계 등 많은 유물과 사체에 10여 마리의 까마귀와 쉬파리가 앉아 뜯고 있는 상황을 목격했다"며 "구두를 신은 다리와 팔, 뼈와 살을 모아 장례를 한번 더 치렀어야 했다"고 고발했다.


이어 "2차 장례 뒤 비행기 잔해와 시체를 즉각 치워달라고 부탁했지만 높은 지대에 있다는 이유로 재폭파시켜 그 밑에 깔려 있던 유해는 산산조각이 났다"며 "머리가 터지고 골이 튀어 나온 것을 유족들이 손으로 파내 항공편으로 가져온 뒤 서울 공항동의 허윤경 유가족 집에서 염을 한 적도 있다"고 밝혔다. 또 "이 시신들을 국립묘지에 안장하려 했으나 국방부의 반대로 다시 제주도로 인도해 충혼비 뒤에 안치하고 3차 장례식을 올렸다"고 설명했다.


실제 제주도 한라산 관음사 매표소 부근에 마련된 특전사 C123기 추락사고 관련 충혼비 뒤편에는 시멘트로 마감된 흔적이 있다. 고 이재훈 준위의 누이 재수씨는 "겉에는 유물이 들어있다고 써있지만 실제로는 유골이 담겨 있다"고 말했다.


검찰에 살인혐의로 전두환 고소하기도


김운환 의원의 폭로와 유족들의 청원에도 정부당국이 진상규명을 위한 절차에 돌입하지 않자, 유족회는 89년 12월 6일 서울지검에 전두환 대통령, 이희근 공군 참모총장, 주영복 국방장관, 박희도 특전사령관을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혐의와 직권남용, 허위공문서 작성, 허위작성공문서 행사 등을 죄목으로 고소했다.


고소장에서 이들은 "82년 2월 5일 새벽까지 눈이 내리고 2차 대전 때 사용하던 낡은 C123(최초 비행 1949년 10월 14일) 수송기가 이륙하기에는 너무나 악조건의 기후였다"며 "김포·김해·제주공항에서도 항공기가 이륙하지 못하는 상태여서 수원항공 통제국(제10전투비행단 운항관제대)에서도 통제가 된 상태였다"고 주장했다.


특히 "박희도 특전사령관이 당시 부하들의 봉급에서 하사 7000원, 중사 이상 1만5000원, 장교 3만원씩 공제해 유가족과 상의하지 않고 충혼비와 원점비를 제작해 비문에 자신의 이름을 도용, 기재했다"며 "이것은 유가족과 영령들을 우롱한 행위이자 군인을 정치적 도구로 악용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유족회는 이 고소장의 마지막 부분에 "88년 11월부터 89년 5월까지 5차례에 걸쳐 정부에 탄원했으나 아무도 일언반구 사과가 없었다"며 "법 앞에 호소하는 것은 온 국민 앞에 사실을 사실대로 파헤쳐서 민주주의 아래 인권과 생존권이 얼마나 귀중한지 알리고자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독재정권 시절 빚어진 끔찍한 군 사고... 진상규명에 손놓은 정부


수사에 들어갔던 서울지검(담당검사 신광옥)은 수사에 3년이란 시간을 끈 끝에 92년 12월 26일자로 살인 혐의에 대해서는 '혐의 없음'을, 직권남용·허위공문서 작성·허위작성 공문서 행사 등의 혐의에 대해서는 '공소권 없음' 결정을 내렸다.


<오마이뉴스>는 당시 이 사건을 담당했던 신광옥 검사(현 법무법인 다울 대표변호사)에게서 당시 검찰의 수사종결 결정에 대해 설명을 듣고자 여러 차례 접촉을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유족들이 바랐던 이 끔찍한 비행기 사고의 진실규명은 결국 이뤄지지 않은 채 유족들은 고통에 시달렸다. 89년 소송 당시 이들이 제출한 유가족 피해현황에 따르면, 박봉우(고 박진수 준위의 아버지)씨는 사고 당시 졸도해 척추장애로 7년간 병상에서 누워 있었다. 이밖에 다른 유족들도 고혈압이나 신경마비, 백혈병, 악성갑상선, 신경성위장병, 정신장애로 인한 빈혈증세, 좌골신경통, 정신이상, 신경통으로 인한 호흡장애와 속병, 신경쇠약, 뇌진탕 등을 호소했다.


사고가 발생한지 25년이 흐른 지금, 이미 많은 유가족들이 세상을 떠났다. 서울 동작동 국립묘지를 찾아오는 발길도 뜸해졌다. 10년 전 만해도 어머니, 아버지들이 제주 사고현장을 찾아다녔지만 지금은 원점비가 휑해질 만큼 인적이 드물다. 조릿대 등 잡풀을 정리하지 않아 원점비를 찾아가기조차 힘들다.


고 김영용 소령의 아내 김귀선(57)씨는 "잊혀진 사건이 다시 살아나 끔찍하지만 이제라도 사건의 진상이 밝혀질 수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다"며 "한국의 민주주의와 인권이 살아 있다는 것을 이제라도 보고 싶다"고 눈물을 글썽였다. 덧붙이는 글 | [발굴탐사] 제주 봉황새작전의 비밀을 찾아서 기획보도는 계속 됩니다.

 


====================================================================================================

 


[원문 출처]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398928


박희도 사령관, 작전명 바꾸라 명령
25년째 비문에도 '대침투 작전'으로

[발굴탐사 ④] 1982년 제주 '봉황새 작전'의 비밀을 찾아서


2007.03.21 08:48 l 최종 업데이트 2007.03.21 15:08 l 장윤선·김도균(sunnijang)

 


1982년 2월 5일 제주 한라산 개미등 계곡에서 추락한 공군 수송기 C-123. 전두환 전 대통령을 경호하기 위해 제주로 먼저 떠난 53명의 군인들이 모두 사망한 이 사고는 역사 속에 묻혔다. 이 사고를 기억하는 유족은 대부분 고인이 됐거나 연로하지만, 여전히 25년 전 사고에 은폐된 진실이 있다고 생각한다. <오마이뉴스>는 지난 2월부터 취재해 온, 일명 '봉황새 작전'으로 불리는 이 사고의 원인과 사후처리 과정 등을 모두 4차례에 걸쳐 보도한다. [편집자말]


"너무 답답했어요. 1982년 2월 7일 7787부대 휴게실에 있는데 무조건 기다리라고만 하는 거예요. 어떻게 된 건지 정확히 설명도 안 해주는데, 마냥 기다리고 있을 수는 없었어요. 부대 상황실 유리창을 깨고 들어갔지요. 뭐라도 좀 알려면 어쩔 수 있나요?"


큰애는 세 살, 작은애는 갓 돌이었다. 1982년 2월 5일 저녁, 아이들 밥을 주고 있는데 TV뉴스에서 'C123 제주도 인근서 추락'이라는 단신이 자막으로 처리됐다. 남편이 탄 비행기가 추락했다니, 도무지 믿기지 않았다. 직접 눈으로 확인해야 사실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았다.


1982년 1월 15일부터 2월 1일까지 17일 동안 지속된 스키훈련 직후 남편이 고단한 몸을 이끌고 또 전두환 대통령을 경호하러 가야 한다는 사실이 야속했다. 하지만 군인의 아내로서 당연히 감내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했다. 쉼 없는 훈련의 연장 속으로 발걸음을 옮기는 남편에게 따뜻한 말 한 마디 건네지 못했는데, 그 뒤로 남편은 집에 돌아오지 못했다.

 

[# 장면 1] 1982년 2월 6일 서울 거여동 특전사령부


6일 아침부터 서울 송파구 거여동 특전사령부 위병소에서 군 당국의 구체적인 상황보고가 진행되기를 기다렸으나 아무런 답을 듣지 못했다. 유가족들이 의자를 걷어차며 울분을 터트리는 아비규환 속에서 애들 엄마로서 할 일은 단 하나뿐이라고 생각했다. 남편의 죽음을 둘러싼 진실이 무엇인지 군 내부 서류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는 것. 그래야 전두환 독재체제가 끝나면 최소한의 진실규명을 할 수 있는 '거리'가 생길 수 있다고 생각했다. 죽을 각오를 하고 결심했다.


팔뚝에서 피가 철철 흐르는 줄도 몰랐다. 부대 상황실 유리창을 깨고 들어가 까만 철로 묶인 상황일지를 들고 나올 때까지. 지난 14일 밤 서울 강남에서 만난 이영숙(가명)씨는 당시 부대에서 들고 나온 상황일지를 보는 순간, 참담함에 젖었다고 했다.


군대가 이 비행기사고의 원인규명과 현장조사에 앞장서기는커녕 도리어 작전명을 바꾸고 이 사고를 축소, 은폐하려고 한 점이 소름끼쳤다. 군인 가족으로서 평생 군대와 함께 살기로 작정했는데, 철저하게 배신당한 느낌이었다.


명령에 살고 명령에 죽는다는 군인들이 무려 53명이나 목숨을 잃었는데도 오로지 전두환의 안위만 걱정하는 군대에 치가 떨렸다. 이씨는 25년 전 기억을 떠올리며 바들바들 떨리는 손으로 주스 컵을 잡고 긴 한숨을 몰아쉬었다.


멧세지
발신 사령관 제1호
수신 707대대장
참조
제목 훈련명칭변경
내용 1.
금번 훈련은 동계특별훈련으로 호칭을 하니 전 장병에게 주지시키기 바람
송 수신시각 08 : 45
1982년 2월 6일
확인자 계급 중사 성명 김○○ 인


1982년 2월 6일 아침 8시 45분, 박희도 당시 특전사령관이 김두청 707대대장 앞으로 보낸 '당일 첫 번째 메시지'다. 박 사령관은 이 메시지를 통해 전두환 대통령의 경호를 위한 '봉황새작전'을 동계특별훈련으로 바꿔치기하고, 변경된 작전명을 전 장병들에게 주지시키라고 하달했다. 사고발생 직후, 박 사령관이 작전명을 바꾸라고 하명한 까닭은 뭘까.


그 전날(5일) 오후 1시 30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출발한 군수송기 C123이 실종된 지 17시간째. 한라산 개미등 계곡에 머리를 박고 추락한 이 사고기체를 찾지도 못한 상황에서 박 사령관은 작전명부터 바꾸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혹시라도 전원 사망했다는 비보가 전해진다면 전두환 대통령에게 누가 될지 모르는 '봉황새작전'은 아예 없었던 일로 처리하기 위한 수순에 들어갔던 것이다. 이와 동시에 박 사령관은 1982년 2월 6일자로 사고기에 탑승했던 특전대원 가족들에게 긴급편지를 보내 위급한 상황을 전달하면서 '대침투작전 훈련 중 추락사고'를 당했다고 못 박았다.


봉황새작전이 군 내부는 물론 유족들에게까지 완벽하게 삭제된 상태로 전달되는 순간이었다. 그 후 25년 동안 제주 봉황새작전은 한국사회에서 아예 없었던 일로 치부됐다.


박희도 "아드님의 거룩한 희생은 육군사에 길이 빛날 것"


박 사령관은 2월 6일자로 유족들에게 첫 번째 안내문을 보냈다. 박 사령관은 이 글에서 "우리는 귀댁 아드님과 함께 멸공 최일선에서 피땀 흘려 노력하여 국가와 민족보위의 숭고한 사명을 수행해왔다"며 "지난 2월 5일 불행하게도 대침투작전 훈련 출동 중 기상 불량으로 이상기류에 휘말려 제주도 지역에서 불의의 추락 사고를 당했다"고 밝혔다.


이어 "사고소식을 접한 즉시 수색구출대를 편성하여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생사를 알 길이 없다"며 "훌륭한 아드님의 평소 숭고하고도 거룩한 뜻에 따라 놀라움과 고통을 참으시고 일단 기다려주시면 추후 자세한 소식을 알려드리겠다"고 전했다.


또한 박 사령관은 1982년 2월 27일 특전사 유가족들에게 공문을 보내 "아드님과 남편께서 당하신 희생은 우리 조국과 민족을 위한 거룩한 희생으로 그 높은 뜻과 함께 육군사에 길이 빛날 것"이라며 "뜨거운 조국애와 불타는 충성심으로 승화돼 조국과 민족을 위한 활화산의 원동력이 될 것을 확신한다"고 추앙했다.


전두환 대통령 경호를 위한 작전이었다는 말은 쏙 빼놓고, 대간첩침투작전이라고 훈련명칭까지 거짓말로 변경해놓은 박 사령관은 53명의 억울한 죽음이 조국과 민족을 위한 거룩한 희생이었다고 추켜세웠다.

심지어 제주도 한라산 사고현장에 세워진 원점비 비문에도 '대침투작전 훈련 중 이상기류로 군수송기가 추락, 장병 53명이 순직하였다'고 기록했고, 영령들을 기리는 충혼비 비문에도 마찬가지로 '대침투작전 훈련'이라는 거짓말을 음각해 넣었다. 군 당국은 25년째 '대침투작전'이라는 그럴싸한 명분을 내세워 '제주 2·5 C123 추락사고'의 실체적 진실을 철저히 감춰왔다.


무엇보다 '제주 2·5 C123 공군수송기 추락사고'로 아들과 남편을 잃은 유가족들은 25년째 단 한 차례도 제대로 된 사고조사보고를 전달받지 못하고 살았다. 2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유가족들은 가슴을 치며 의혹이 많은 사건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1982년 2월 9일 군 당국이 마련한 장례식을 올릴 때까지 사고원인이 뭔지, 어떻게 하다 발생한 사고인지, 주검 수습은 제대로 됐는지, 사고현장은 정확히 어딘지 아무 것도 말해주지 않았어요. 군 당국은 무조건 유족들을 감시하기 바빴죠. 당시 장례식 사진을 꼼꼼히 보세요. 유족 1명당 군인 서넛이 달라붙어 꼼짝도 못하게 했습니다. 우리는 유골함도 만지지 못했어요. 먼발치에서 맥없이 바라볼 뿐이었죠. 그러니 우리가 얼마나 무력한 겁니까."


"군대는 시신 세 포대와 함께 유족을 호텔에 감금했다"


이영숙씨는 25년 전 군 당국이 사고발생부터 현장수습, 사체처리 등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대강' 처리했다고 비판했다. 군이 단 한 번도 사고원인규명, 현장수습, 사체처리 등 3대 사안에서 설득력 있는 태도를 보여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군대가 우릴 바보 취급했습니다. 100일 위령제 직후 한라산에서 본 사고현장은 평생 잊을 수 없는 끔찍한 광경이었습니다. 군대는 한라산 개미등 계곡에서 정부미 포대자루로 3포대의 시신더미를 찾은 유족들을 제주공항 근처 호텔에 1주일 동안 감금했습니다."


이씨의 증언은 충격 그 자체였다. 1982년 5월 15일 100일 위령제 이후 한라산 사고현장에서 발견한 사체더미가 정부미 포대자루 1개가 아니라 3개였다는 증언이 새롭게 나온 것. 이씨는 당시 사고현장에서 찾은 시신더미 세 포대자루를 유족들과 함께 끌고 내려와 서울로 올라올 생각이었으나, 당시 군인들의 방해공작으로 신제주의 한 호텔에서 시신더미와 한 방에서 1주일을 함께 지냈다고 털어놓았다.


"비닐로 이중삼중 겹겹이 싸도 시신이 썩어가는 냄새는 막을 길이 없었습니다. 유족들은 그 시신들과 함께 한 방에서 생활했죠. 몇몇 유족이 군인들과 합의해 제주 화장터에서 화장한 뒤에야 서울로 유해를 모셔올 수 있었지만, 그때 나는 이 시신더미를 앞세우고 서울 시내를 행진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전두환의 만행을 만천하에 알려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정말 분이 풀리지 않았고, 이 억눌린 분노로 미치기 일보 직전이었습니다."


이씨는 서울 김포공항에 도착해서야 맨발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어디서 신발을 잃어버렸는지조차 기억나지 않았다. 세 꾸러미의 시신더미를 혹여 군인들에게 빼앗길까 두려워 그것만 목숨 걸고 지키느라 다른 것은 신경 쓸 겨를이 없었다.


이씨는 이 사고 후 5년 동안 '냄새 병'에 시달렸다. 우울증도 심각했고 자살을 결심하기도 했다. 흙이 핏덩어리와 뭉쳐져 있고, 사람의 살에도 고기와 똑같이 결이 있었으며, 유골은 사람들이 고기를 발라먹고 남은 모습과 똑같았다. 머리는 속이 빈 채로 가죽만 남아있는 형상이었다. 마치 17~18세기 북아메리카에서 유럽 이주민과 인디언이 벌인 전쟁에서 사상자의 머리가죽을 벗겨낸 것을 연상시키는 끔찍한 모습이었다. 사람이라면 도저히 볼 수 없는 참혹한 그 장면을 목격한 후 이씨는 한참동안 고기를 입에 대지 못했다.


끔찍한 광경을 본 이씨는 남은 인생을 악으로 살았다고 했다. 청와대와 국회, 법원을 찾아다니면서 이 엄청난 사고의 비밀을 밝혀달라고 애원했지만 들어주는 곳은 단 한 군데도 없었다. 차가운 사회적 외면이 가슴을 더욱 시리게 만들었다.


25년째 연결되지 않은 등산로와 원점비... 조릿대만 무성


무엇보다 이씨는 군 당국이 약속한 것들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데 대해 절망할 수밖에 없었다. 1982년 5월, 100일 위령제 이후 유가족들이 사체유기 등을 문제 삼으면서 현장정리를 요구하자 군 당국은 안내문을 보내 제대로 처리하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은 육군 7787부대가 유족들에게 보낸 안내문의 일부다.


현장 최종 정리


"유족들께서 말씀하신 바에 따라 유족 전체를 대표하시는 1분과 저희 부대원 10명이 오는 6월 30일부터 7월 3일까지 제주도 현장에 내려가 최종정리 작업을 하고 추가 유해 발견 시 이를 현지에서 화장하여 이미 화장해 국립묘지에 봉안된 유해와 합동으로 충혼비에 안장해 안장식을 하는 한편 등산로와 원점비 사이의 통로를 개설함으로써 정리 작업을 마무리 짓겠습니다."


이 약속도 결국은 거짓말이 됐다. 고 이재훈 준위의 누이 이재수씨의 증언에 따르면, 당시 군 당국은 1년 넘게 사고현장에 비행기를 방치해놨다고 했다. C123 군 수송기 추락사고로 남편을 잃은 아내들은 1982년 여름 제주 사고현장에 가서 기막힌 표정으로 잔해더미 앞에서 망연자실한 표정으로 기념촬영까지 했다. 군 당국은 폭발물이 터지면 위험하다고 현장접근을 막았지만 아내들은 차라리 죽는 게 영광이라며 제 발로 폭발물 속으로 걸어 들어갔다.


군 당국이 등산로와 원점비 사이의 통로를 개설하겠다는 것도 여전히 거짓말인 채로 남아있다. <오마이뉴스> 취재진이 지난 3월초에 찾아간 한라산 관음사 코스의 원점비는 여전히 길이 아닌 길로 한참 들어가 헤매야 찾을 수 있다. 25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통로는 개설돼 있지 않다.


25년이 지난 지금, 이씨가 원하는 바는 단 한 가지, 진실규명이다. 대간첩침투작전이 아니라 전두환 대통령 경호를 위한 '봉황새작전'으로 사건의 진실을 '원위치'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비문도 당연히 교정돼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사고현장에서 주검도 제대로 수습하지 않은 상태에서 억지로 진행된 1982년 2월 9일 '1차 장례식'이 가짜였다는 점도 국민들에게 정확히 알려야 한다고 호소하고 있다. 가짜 장례식에서 유족 사이사이에 군인들이 끼어 꼼짝할 수 없게 만들고 유골함조차 만지지 못하게 했던 점도 군대는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군대, 유족에게 사과해야... 정부 차원의 진상규명도"


"1차 장례식이 열리던 1982년 2월 9일 오전 10시. 저는 영전 앞에 꽃 한 송이 못 올려놨습니다. 군인들이 양쪽에 딱 달라붙어서 우발적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감시했기 때문입니다. 나는 지금도 국립묘지 유골함이 빈 항아리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시신을 묻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이씨는 이제라도 전두환 정권 당시 벌어진 'C123 공군수송기 추락사고'의 비밀을 국가가 나서서 풀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정말 억울합니다. 전두환씨 한 명을 호위하기 위해 무려 53명의 장병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그러나 단 한 번도 정부 차원의 사과나 손해배상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끔찍한 독재의 희생양이었습니다. 군인들이 유족을 가두고 감금한 인권유린에 대해서도 사과해야 합니다. 이제라도 국가가 나서서 진실을 밝혀주십시오."


이영숙씨는 남편의 죽음 이후 부대에서 인편으로 임관반지를 전달받았다. 남편의 동료들이 사고현장에서 찾아다준 반지는 새카맣게 그을려 있었다. 숯검정이 돼버린 임관반지지만 여전히 블루 사파이어는 빛나고 있었다. 2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씨는 남편의 임관반지를 탄 채로 그대로 보관하고 있다. 시커먼 숯검정이 됐지만 블루 사파이어 반지는 이씨와 남편을 잇는 사랑의 징표이기 때문이다.

 

[# 장면 2] 2007년 3월 19일 서울 동작동 국립묘지


'특전사 제주 2·5 유족회' 회원들이 25년 만에 다시 모였다. 경북 영천, 강원도 강릉·철원, 경기도 수원, 충남 대천 등 전국에서 '봉황새작전'으로 아들을 잃은 부모들이 다시 한 번 진상규명을 위해 무거운 발걸음을 서울로 옮긴 것이다.


19일 오후 서울 동작동 국립묘지 '평화의 집'에 모인 유족들은 "우리는 이 비행기사고의 진실규명을 원한다"면서 "25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밝혀지지 않은 진실이 많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경북 영천에서 새벽에 서울로 출발했다는 황상술(고 황용운 상사의 아버지)씨는 "25년 전부터 정부는 유족회가 보상금 몇 푼 더 받기 위해 청원을 내는 것이라고 비꼬았다"면서 "우리가 정말 원하는 것은 이 사고의 정확한 진실규명과 전두환 대통령, 박희도 특전사령관 등 사고 책임자 처벌과 진정한 사과"라고 강조했다.


신숙자(고 김영주 상사의 어머니)씨는 "나 죽으면 이제 정말 몇 집 안 남는다"면서 "부모 살았을 때 정부가 마지막으로 진상규명을 위해 노력해준다면 더 바랄 것이 없다"고 주름진 얼굴을 활짝 폈다.


1982년 2월 5일 제주 비행기 사고 당시 2살이던 고 천성목 상사의 딸 천옥경씨도 "아버지가 왜, 어떻게 돌아가셨는지 이제는 알고 싶다"며 "2004년 어머니마저 세상을 떠나 진실을 알 길이 없었는데 정부당국이 진실규명에 나서준다면 유자녀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한 마음이 들 것 같다"고 당부했다.


국방부는 <오마이뉴스>에서 지난 15일 보낸 공식문서를 포함, 몇 차례 이 사고와 관련된 자료를 공개하라고 요구했으나 지금까지 아무런 공식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한편 '특전사 제주 2·5 유족회'는 26일 오후 2시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에 이 사고에 대한 진정서를 제출하고 직권조사를 요청할 예정이다.덧붙이는 글 | [발굴탐사] '제주 봉황새작전의 비밀을 찾아서' 기획기사는 총 4부로 마감합니다. 이영숙씨의 개인사정으로 실명을 밝히지 않음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총 4부에 걸친 긴 기획기사를 끝까지 읽어주신 독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