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산행 기록/한반도 물길을 동서로 가르는 산줄기

[2015-03-30] 백두대간 11구간(큰재 → 화령재) 산행 사진(3/3)

[산행 일시]  2015.03.30(월) 07:15~18:37(11시간 22분)

[날       씨]  맑음 / 미세먼지 약간 심함

[산행 시간]  큰재(07:15) → 회룡재(08:13) → 개터재(08:42~08:46) → 윗왕실재(09:57~09:59) → 백학산(10:54~11:15)

→ 개머리재(12:28) → 지기재(13:22~13:25) → 신의터재(14:40~15;02) → 무지개산 갈림길(16:11~16:24)

→ 437.7봉(17:25~17:33) → 윤지미산(17:50~17:54) → 화령재(18:37)

[산행 사진]

▼ 임진왜란 중 처음으로 왜군들과 맞서 싸운 의병장 김준신의 공적을 기려 신의터재라 부른다

▼ 화동 방향

▼ 어산리 방향

▼ 도로를 건너 지기재 방향으로 보았다

▼ 시멘트 도로로 오르자마자 우측길로 방향을 바꾸어

▼ 서서히 고도를 올려간다

▼ 좌측으로 선교리 방향의 마을 지붕들을 보면서 가는 발걸음은

▼ 앞쪽으로 무지개산인 듯한 능선 구릉을 향해 걸어간다

▼ 지도 상 어디 쯤인지 알 수 없지만 잠시 내려가야 하는 지점에 이르고

▼ 묵밭인지 아니면 그냥 공터인지 하여튼 넓은 개활지로 내려선다

▼ 다시 산길로 접어들면

▼ 능선 분기점을 만나고

▼ 저 멀리 보이는 무지개산으로 진행한다

▼ 그렇게 가다 보니 어느새 무지개산 갈림길에 이르는데

▼ 무지개산까지 거리는 200미터라 한다 - 하지만 200미터가 아니라 대략 400미터 정도 되는 것 같다

▼ 무지개산에 올라가니 삼각점이 매설되어 있다

▼ 대간길은 무지개산 방향이 아니라 좌향으로 가야 하므로 다시 갈림길로 원위치하여

▼ 이제는 윤지미산을 향해 마지막 오름을 시작한다

▼ 아직은 완만한 산길로 이어지지만

▼ 한참 가다 보면 나무에 기대어 서 있는 이정표[↑화령재(4.4km/1시간30분)  ↓신의터재(…)]를 만나는데

▼ 짧은 오르막을 오르면 437.7봉의 능선 분기점이다 - 우측으로 청원-상주간 고속도로가 보인다

▼ 그리 높지 않은 오름길은 윤지미산에서 끝나고

▼ 화령재를 향해서 가파른 내리막길로 바뀐다

▼ 얼마나 내려갔을까 대간 능선과 마주 닿는 능선 너머로 석양이 걸려 있고

▼ 개활지를 지나 야트막한 구릉에 오르니 앞쪽으로 높은 구릉이 보이는데 설마 저 봉우리를 또 넘는 것은 아니겠지…

▼ 마지막 나즈막한 능선 구릉으로 올라서면

▼ 고속도로가 지척이고

▼ 이연광제1광업소로 이어지는 도로를 만난다

▼ 그 도로에 내려서서

▼ 조금만 걸어가면 다시 우측 산길로 길이 연결되고

▼ 청원-상주간 고속도로 터널 상단부에 도착하는데 이제 산행의 끝자락이 얼마 남지 않았다

▼ 묘가 있는 둔덕을 넘어서면

▼ 화령재가 보이고

▼ 멀고 긴 산행이 끝나는 25번 국도 상의 화령재에 도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