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日常의 이야기

한강 생태문화 답사기 '한강을 가다'

신정섭 저 (주)눌와에서 출판(2010.04.15 초판발행)된 '고목나무샘에서 보구곶리까지 / 한강을 가다 / 한강 생태문화 답사기'에 실린

한강의 물줄기 개념도입니다.

(중략)  걷기 위해 길 아닌 길을 억지로 내는 일은 없어야 한다. 욕심이 지나치면 화를 부른다, 산골에 나 있는 옛길 대부분은 닦은 길이 아니다. 걷기 쉬운 곳을 찾아 사람들이 다니고 그 발자취를 따라 또 다른 이들이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길이다. 가다가 물이 있으면 얕은 곳으로 찾아서 가고, 바위가 나타나면 넘지 않고 돌아간다. 가는 길에 큰 나무가 있으면 잠시 그 앞에 서서 여정의 무사안녕을 빌기도 하고 돌을 쌓기도 하니 크고 반듯하게 뻗은 길은 아니지만 자연 생태계에 부담을 주지 않는 길이다. 길이 곧고 넓을 필요가 없으니 기존의 숲을 헤치지도 않고, 언덕을 깎아내지도 않는다. 그 흔한 로드킬도 없다. 사람들이 다니다가 한두 해만 발길을 끊어도 길은 숲에 묻혀 사라져버리고 만다. 그게 옛길이다. 사방팔방으로 곧게 뻗은 도로들이 국토를 난자하고 있는 시절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작고 소박한 옛길이 더 소중한 것이 아닐까?

(이하 생략)

 

- 한강을 가다 본문 129쪽에서 인용

 

 

 

 

다음 글은 (주)눌와 홈페이지(http://www.nulwa.com)에서 인용한 글입니다.

 

고목나무샘에서 보구곶리까지 한강을 가다
신정섭 지음ㅣ 2010. 4. 15 출간ㅣ 464쪽ㅣ 정가 18,000원
| 2010·07·14 16:18

 


 

식물생태학자 신정섭이 최근 몇 년 동안 한강의 발원지부터 하구까지 1200리 물길 구석구석을 다니며 온갖 생명들과 만난 이야기를 풀어놓은 생태문화 답사기다. 우리 민족의 상징이며 숱한 생명을 잉태하는 한강의 물길을 따라가며 강에 의지해 사는 다양한 식물을 만난다. 오랜 동안 전국의 식생 환경을 연구 조사한 생태학자의 눈은 식물과 지리와 사람을 하나로 엮어 더불어 살아가는 다양한 삶의 모습을 읽어낸다.

한강의 발원지부터 하구까지 답사 가는 길을 상세히 소개하여 글을 읽다 보면 가는 길이 머릿속에 그려진다. 그러면서도 각 구간에서 목적지로 삼을 만한 주요한 장소와 거기 사는 주요한 식생을 보여주고 특징을 설명해놓아 직접 찾아가기에 수월하다. 게다가 주요 지명이 표기된 한강 물길 지도로 쉽게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답사 현장에서 찍은 사진은 현장감을 더욱 생생하게 전해준다.

 


 

지은이 신정섭

건국대학교 생물학과를 나와 같은 학과 대학원에서 식물생태학을 전공했다. 국립환경연구원과 한솔기술원을 거쳐 현재 한국생태문화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습지 생태를 주로 연구하며 생태와 문화가 만나는 지점을 찾으려 생태문화를 공부하고 있다.

 


 

차례

머리말. 우리네 사는 모양도 강물 따라 흘러간다

물길 하나. 땅 위로 솟아나온 검룡
금대봉 골골마다 물을 머금으니
검룡소 솟은 물은 아래로 넘치네

물길 둘. 굽이굽이 흐르는 아라리 가락
어엿한 골지천은 인기척 느껴지고
정선아라리 한 자락에 수심을 달래니
동강할미꽃 바라보며 안도의 한숨이라

물길 셋. 넓어지고 깊어지는 회한
어라연 가는 길에 전산옥 주막 노랫가락
청령포 관음송은 임과 함께 울어도
삼봉을 찾는 길에 곡계굴의 통곡 소리

물길 넷. 돌아올 수 없는 강물
끊어진 길은 충주호 아래로 이어지고
탑평리 안개 걷히니 연향이 그윽하네
솔미 강변 그을린 버들은 새봄을 맞았다만

물길 다섯. 안개 속에 갇힌 물
신륵사 풍경 소리에 여강물은 순해지고
금사리 강태공은 세월을 낚는구나
두물머리 더딘 물에 안개가 자욱하다

물길 여섯. 다시 피어오르는 물 향기
미사리 갈대밭에 옛 추억이 아련한데
굽이치는 반포여 사람 속일랑 믿지 말게
난지 향기 흘러가니 강서에 철새 떼로다

물길 일곱. 새로운 시작을 향하여
장항습지 갈대밭에 고라니 달음질치고
임진강 얼싸안고 서해바다 첫 걸음이라

맺음말. 생명의 손길, 한강
참고 자료

 


 

편집자 리뷰

사라질 위기에 처한 남한강의 단양쑥부쟁이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에서 서식하는 멸종 위기종 단양쑥부쟁이가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단양쑥부쟁이는 단양 지역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나 충주댐이 생기면서 사라졌다. 그뒤 여주의 바위늪구비습지에서 다시 발견되면서 관심을 끌었다. 그러나 보존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4대강사업 강행으로 단양쑥부쟁이는 멸종 위기에 처했다. 4대강사업으로 인한 환경 파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으나, 지난 4월 5일 환경부와 국토해양부 장관은 오히려 공사를 강행할 의도를 확실하게 밝혔다.

국토해양부에서는 이달(4월)까지 단양쑥부쟁이의 대체 서식지를 조성하여 이식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이는 단양쑥부쟁이의 멸종에 아랑곳하지 않겠다는 말과 다름없다. 서식할 생태 환경을 검토하지 않은 채 이식만을 운운하고 있는 것이다. 단양쑥부쟁이는 홍수가 자주 발생하며, 모래와 자갈이 섞인 곳에서만 살 수 있다. 다른 식물과의 경쟁에서 약하므로 오히려 서식 환경이 열악한 특수한 지역에 분포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서식하기에 가장 적합한 지역은 여주의 바위늪구비습지 일대가 유일하다. 바위늪구비습지 주변에는 단양쑥부쟁이를 이식할 만한 마땅한 곳이 없을뿐더러 이식한다 해도 지금처럼 자연스러운 군락을 형성하기는 더더욱 힘들다. 단양쑥부쟁이 분포지는 독특한 서식 환경도 중요하므로 단양쑥부쟁이와 서식 환경을 함께 보존해야 한다. (책 본문 232~233쪽)

한강에 관심을 가지는 것부터 시작
비단 단양쑥부쟁이의 문제만이 아니다. 한강을 비롯한 우리나라 강의 곳곳이 파헤쳐지면 수많은 생명들이 사라질 뿐만 아니라 강물에 따라 자연스레 형성된 다양한 자연경관도 파괴될 것이다. 한 번 인공적으로 변한 자연환경은 되돌릴 가능성이 희박하고 되돌리려면 더한 비용이 발생한다. 4대강사업이 계획대로 강행되고 몇 년이 지나면 더 많은 것들을 잃게 될 것이다. 동강할미꽃이 널리 알려지면서 동강댐 건설이 백지화된 전례에서 보듯, 무차별적인 개발로부터 한강을 지키는 일은 한강과 한강에 의지하여 사는 소중한 식생에 관심을 가지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더 늦기 전에 한강을 찾아가자
더 늦기 전에 한강을 직접 가서 보자. 눈으로 보고 몸으로 느끼는 것보다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금대봉의 야생화 무리에 환호하고 고목나무샘의 신갈나무도 어루만져보자. 감입곡류하는 동강변의 경관에 취하고 여울의 물소리 들으며 동강할미꽃과 동강할아버지꽃도 만나자. 선돌에서 자라는 회양목도 쳐다보자. 장항습지의 무가공의 자연도 둘러보고 보구곶리의 매화마름도 찾아가자. 한강이 살아 흐른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눌와에서 펴낸 책 《한강을 가다》를 챙겨들고 한강으로 찾아가 소중한 생명들을 직접 만나자. 감수성 가득한 식물생태학자와 함께 한강의 식물들의 숨소리를 들어보자. 지금 이 책은 한강의 물길과 생명을 노래하는 에세이고 한강을 따라가는 안내서지만, 너무 늦어 모든 것이 사라지면, 그 옛날을 추억하며 아쉬움을 달래는 앨범일 테니까.
어쩌면 살아 흐르는 한강을 기억하는 마지막 책이 될지도 모른다.

이 책은 식물생태학자 신정섭이 최근 몇 년 동안 한강의 발원지부터 하구까지 1200리 물길 구석구석을 다니며 온갖 생명들과 만난 이야기를 풀어놓은 생태문화 답사기다. 우리 민족의 상징이며 숱한 생명을 잉태하는 한강의 물길을 따라가며 강에 의지해 사는 다양한 식물을 만난다. 오랜 동안 전국의 식생 환경을 연구 조사한 생태학자의 눈은 식물과 지리와 사람을 하나로 엮어 더불어 살아가는 다양한 삶의 모습을 읽어낸다. 강의 모습이 변함에 따라 식생과 사람 또한 사는 모습이 달라지는데, 생태문화의 관점에서 한강의 변화 양상을 일곱 물길로 구분하여 답사한다.

강원도 태백 금대봉의 발원지에서 시작하여, 아직은 사람의 문화보다는 자연성이 더 확연한 정선 지역의 상류 하천을 지난다. 동강을 지나 단양까지 남한강 구간에서는 중류 하천으로 강폭이 넓어지면서 전설과 역사가 서리고 사람과 식물의 관계도 더 밀접해진다. 충주호와 여주를 거치면서 개발 논리가 더해져 인공의 모습을 띤다. 양평의 두물머리를 앞뒤로 하여 개발은 본격화되고 서울의 본류에 들어서면서 강의 주인은 사람이 되어버렸다. 인공수로를 따라 수많은 교각을 지난 한강물은 임진강과 만나 바다로 흘러든다.
다양한 생명과 역사와 자연이 한강의 모습을 만들고 있다. 위태로운 절벽 비탈면에서 힘겹게 사는 식물이 있는가 하면, 경쟁자를 피해 어두운 그늘에서 자라는 식물도 있다. 장구한 세월 동안 강가에 서서 흐르는 강물을 굽어보거나 그 옛날 역사를 간직한 노거수들도 있다. 그 옛날 전설이 녹아든 물길도 있고 드센 물결을 다스리려고 세운 사찰도 있다. 사람의 개발에 밀려 사라질 위기에 처한 식물도 있고, 사람에게 빼앗긴 공간으로 다시 들어가는 식물도 있다. 감수성 가득한 생태학자의 눈에 비친 한강은 이런 저런 사연과 곡절을 보듬어 안고 유유히 살아가는 큰 사람 같다.

생명의 시원, 한강
물은 생명을 잉태하고 성장시키는 생명의 근원이다. 물은 흐르는 것이 천성이고 개울은 내가 되고 내는 강이 되어 바다로 흘러든다. 그 물의 흐름 속에서 숱한 생명이 잉태된다. 물이 어루만지고 지나간 자리에는 생명이 생겨나 자란다. 식물, 동물, 그리고 사람에 이르기까지 강에 의지하는 생명은 다양하다. 모든 생명의 시원이 습지인 물길, 곧 강이다. 한강은 우리 민족의 상징인 물줄기며 오랜 옛날부터 역사의 각축장이 되어왔다. 그런 만큼 숱한 역사와 전설, 사연이 녹아 흐르고 있다. 또한 오랜 시간과 구불구불 긴 길이만큼이나 다양한 생명들이 잉태하고 성장해왔다.

자연과 사람을 아울러 살피는 ‘생태문화’
강의 상류와 하류에 사는 동식물이 각각 다르듯 사람들의 생활 방식도 각각 다르다. 동식물과 사람도 서로 밀접하게 연관된다. 사람은 문화를 만들어내기도 하고 생물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한편 사람의 생활양식은 주변 식물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식생을 살피고자 할 때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인문환경도 함께 살펴야 한다. 이를 생태문화라고 한다.

식물과 사람이 만나는 새로운 테마 답사
산과 강 또는 오래된 고찰을 다니면서 식물을 찾는 답사는 흔하다. 하지만 식생과 지리, 그리고 문화를 함께 따져보며 식생의 서식 환경을 밝히고 분포 요건을 밝히는 답사는 쉽지 않다. 식생과 주변 자연?인문 환경을 아울러 살펴야 비로소 식물이면 식물, 문화유산이면 문화유산, 건물이면 건물 등 주제 답사를 통해 그 지역과 주제를 두루 이해했다고 할 만하다. 이 책은 한강을 따라가며 생태적으로 역사적으로 주요한 곳의 식생을 주제로 삼아 이를 둘러싼 인문?자연 환경을 함께 살폈다. 정선, 영월, 단양 등의 석회암지대의 회양목(152~153쪽), 습한 검룡소의 다양한 이끼류(47~49쪽), 하늘공원의 억새(396쪽), 응봉산의 식재된 개나리(356~357쪽)는 환경에 영향을 받은 예이다. 한편 〈정선아리랑〉에는 올동백(74쪽), 생열귀나무(78쪽), 곤드레와 딱주기(87쪽)가 등장한다. 단종 장릉의 소나무 군락(144~145쪽), 청풍문화재단지의 연리지(188쪽), 두물머리 느티나무와 도당굿(295쪽), 〈노들강변〉 민요의 수양버들(368쪽), 만초천의 덩굴 식물(374~375쪽)은 역사에 등장한 식물이다.

일곱으로 구분한 한강의 물길
한강을 그 모습에 따라 일곱 물길로 구분하였다. 강줄기는 상?중?하류로 크게 구분되지만,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수변 환경에 따라 식생과 사람의 역사문화 또한 변화한다. 이러한 강의 구분은 하구가 막혀 있지 않는 한 어느 강에서나 비슷하다. 첫째 물길은 한강의 발원지를 찾아가는 여정이고, 둘째 물길은 한강의 상류 하천을 찾았다. 아직은 사람의 문화보다는 자연의 성질이 더 확연하다. 셋째 물길은 중류인 동강과 단양까지의 남한강 구간이고, 넷째 물길은 충주호와 여주에 이르기 전까지 구간이다. 강폭이 넓어지면서 전설과 역사가 서리게 되고 사람과 식물의 관계도 더 밀접해진다. 한편 개발 논리가 더해지면서 강은 훨씬 인공적인 모습을 띤다. 다섯째 물길은 여주를 지나 양평의 두물머리까지 구간이고, 여섯째 물길은 서울을 지나는 한강 본류이다. 강폭이 넉넉해진 남한강에는 더 많은 이야기가 섞여들었고 개발은 본격화하여 망가진 강과 그에 따른 피해를 고민하게 된다. 본류로 들어서면 강의 주인은 자연이 아니라 사람이 되어버렸다. 일곱째 물길은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 바다로 향하는 조강 구간이다. 하구는 다양한 생물이 살고 강이 바다로 새로운 걸음을 내딛는 곳이다.

바람직한 생태 복원과 생태 교육장을 제시
식물생태학자인 지은이는 한강 여러 곳을 다니면서 잘못된 생태 복원 현장에서 안타까워하거나 생태 복원의 바람직한 방법을 제안한다. 검룡소 가는 길 나무 통로 때문에 이끼류가 사라졌고(48~49쪽), 사라진 검룡소의 골고사리에 가슴이 아프다(49쪽). 유명해진 동강할미꽃 복원 공사를 따져보고(95쪽) 동강할미꽃 주변 식물들의 피해(95~97쪽)가 안쓰럽다. 여전히 오염된 동강(114쪽)을 목격하고, 다리 공사로 훼손된 두모소습지(218~220~쪽)를 기록한다. 사라질 위기인 바위늪구비습지의 단양쑥부쟁이(232~233쪽)와 함께 밤벌의 층층둥굴레(282~283쪽)도 지켜야 할 소중한 식생이다. 여주 팔대장림의 복원(255쪽), 한강르네상스 사업으로 잘못 복원된 반포 지구(360~363쪽), 고덕수변생태복원지의 자전거 도로 공사(334쪽), 공사로 사라진 파주 문발배수장 주변 습지(436쪽)도 이야기하며 바람직한 생태 복원의 모습을 제좾한다. 한편 가야리의 물억새(235쪽), 서울숲공원(353~355쪽), 샛강생태공원(382~383쪽), 생태 복원의 본보기인 강서습지(409~411쪽)를 소개하며 생태 교육장으로 적당한 곳을 소개하기도 했다.

생생한 현장감으로 찾기 쉬운 답사
한강의 발원지부터 하구까지 답사 가는 길을 상세히 소개하여 글을 읽다 보면 가는 길이 머릿속에 그려진다. 그러면서도 각 구간에서 목적지로 삼을 만한 주요한 장소와 거기 사는 주요한 식생을 보여주고 특징을 설명해놓아 직접 찾아가기에 수월하다. 게다가 주요 지명이 표기된 한강 물길 지도로 쉽게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답사 현장에서 찍은 사진은 현장감을 더욱 생생하게 전해준다.

강을 바라보는 생태전문가의 에세이
지은이는 식물생태학자이면서 감수성 가득한 에세이스트다. 전문가로서 생태와 복원에 관해 자세하고 쉽게 설명하면서도 그 바탕에는 사라지는 소중한 생명과 자연에 대한 안타까움이 깔려 있다. 잘못된 생태 복원 현장과 파괴되는 생태 현장에 가슴이 아프면서도 답사를 마치고 집으로 가면서 꿈을 꾼다. 아름다운 뭇 생명들이 영원하기를 꿈꾼다. 그리하여 더 늦기 전에 한강을 비롯한 여러 곳의 자연과 생명을 남겨둘 작업으로 줄곧 바쁠 것이다

 


 

추천의 글

나무는 물을 순하게 만든다. 순해진 물은 들판을 적시며 곡식을 키워내고 강으로 모여 많은 생명을 품는다. 그러나 모든 물이 나무를 통해 순해질 수만은 없기에 나무를 통하지 않은 물은 곧잘 성내며 땅을 할퀴고 물길을 바꾸기도 한다. 바뀐 물길은 강폭을 넓히기도 하고 먼저 흐르던 물길을 막아 흐름을 멈추게도 한다.
물은 물의 먼 조상으로부터 “너희는 흘러야 한다. 흐르는 물이 되어야만 썩지 않고 바다에 이르게 된다”고 배워왔다. 흐르는 물은 모래톱을 만들고 모래톱에는 달뿌리풀이 자라 많은 생명의 보금자리가 된다.
지은이 신정섭이 이런 생명의 원천이며 생태계의 출발점인 물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그는 모든 생명체에게 경외심을 갖고 사랑하기를 주저하지 않은 시인이기 때문이다.
이 글은 한강의 발원지 고목나무샘에서부터 실핏줄처럼 흐르는 내를 따라 1200리 한강의 물길을 구석구석 발품을 팔아가며 그곳에 기대어 사는 온갖 생명의 생태문화에 대해 기록한 상세 보고서이다. 돋보기로 들여다보듯 관찰하며 이름을 불러주고 그들이 처해 있는 현실에 같이 가슴 아파하고 생태학자로서 중용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며, 빈 들판 붉게 물드는 노을 앞에서 엄습해오는 외로움에 대한 기록이기에 더욱 값지다. - 우종영 (꿈꾸는 나무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