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도/제주올레

[2021-11-16] 제주도 한 달 살기_19일차 : 제주올레 4코스(표선해수욕장 → 남원포구)

[2021-11-16] 제주도 한 달 살기_19일차 : 제주올레 4코스(표선해수욕장 → 남원포구)

 

[탐방 장소]  제주올레 4코스 : 표선해수욕장 → 남원포구

[현       황]  총 길이 : 19㎞,  소요 시간 : 5~6시간,  난이도 : 중

                  오름과 바닷길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 험난하지 는 않은데 해안도로를 따라 오래 걷기 때문에 지구력이

                  필요하다. 오래 걷는데 익숙하지 않다면 하루에 완주하는 대신 두 번에 나누어 걷는 것도 좋다.

[탐방 일시]  2021.11.16(화) 09:37~13:53(4시간 16분 // 제주올레 : 4시간 16분 / 휴식 : 0시간 0분)

[날       씨]  흐림

[탐방 인원]  성봉현

[접       근]  서귀포시 토평동 → 남원포구 : 자차

                  남원포구입구 → 표선환승정류장 : 201번 간선버스 / 표선환승정류장 → 표선해수욕장 : 도보

[복       귀]  남원포구 → 서귀포시 토평동 : 자차

[탐방 시간]  표선해수욕장(09:37) → 갯늪(10:00) →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10:21) → 세화2리 해녀의집식당(10:51)

                  → 소노캄 제주 리조트(11:16) → 알토산 고팡(중간 스탬프, 11:49) → 신흥1리 복지회관(12:17)

                  → '현재지점 13㎞'(12:32) → 남원하수처리장(12:53) → 벌포연대(13:29) → 남원포구(13:53)

[지도]  사단법인 제주올레 홈페이지(https://www.jejuolle.org)의 '2020 제주올레 국문가이드북(1) (업데이트 : 2020.6)' 편집

 

[구글 어스]

2021-11-16_제주올레 4코스_표선해수욕장~남원포구.gpx
0.28MB

 

[탐방 기록]

   오늘은 숙소에서 4코스 종점인 남원포구까지 비교적 거리가 가까워 자차로 이동하여 주차를 하고 201번 간선버스를 이용해서 표선해수욕장에 도착하였다. 하늘을 덮고 있는 옅은 구름이 오늘도 걷기에는 적당하다는 것을 느끼면서 시작점 스탬프를 찍고 출발하려고 하는데 제주올레 공식안내소 직원이 나와 어제 도착했을 때처럼 인증 사진을 촬영해 주겠다고 한다. 그렇게 출발점에서 인증 사진을 촬영하고 해안도로를 따라 걷다가 '제주민속촌 1㎞'라 쓰인 표지판을 만나는데 왼쪽에서 오는 올레길이 보인다. 카카오맵으로 확인해 보니 제주올레 공식안내소 앞쪽으로 도로를 건너 바닷가 쪽으로 걸어야 하는데 나는 무장애 구간를 따라 해비치호텔을 지나온 것이다. 어째 오는 동안 제주올레 리본이 보이질 않더라 했더니 생각없이 걷다가 이곳까지 십오 분 정도를 걸어왔다.

 

   해안도로에서 지나온 방향을 뒤돌아본 후 발걸음을 옮겨 간세 '갯늪'을 지나 바닷가 쪽으로 내려가면 간세 'Love for planet 캠페인'이 있는 쉼터가 나오고 이내 해안도로로 다시 올라선다. 해양수산연구원을 지나 해안도로를 따라가는 제주올레길은 바다를 보면서 한동안 걸어가다가 '세화2리 해녀의집식당'을 지나 잠시 후 왼쪽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보이는데 만조 시 오른쪽의 가마교로 우회하라는 안내문이 있다. 돌계단으로 내려가면 하천과 바다가 만나는 곳으로 바다의 앞부분이 가느다랗다고 하여 '가는개'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가는개를 지나 해안선과 접한 가옥들 앞의 목재 울타리를 따라가면 바다 숲길이 나오는데 제주올레에서 35년 만에 복원해낸 곳으로 제주지역방어사령부 소속 93대대 장병들이 친환경적으로 조성할 수 있게끔 도와주어 '해병대길'이라고도 부른다고 한다. 짧지만 울창한 숲길인 해병대길을 빠져나오면 해안선을 따라 갈대가 핀 길에서 '현재지점 7.0㎞' 플레이트를 만나고 야자나무가 서 있는 해안도를 걸어 '제주올레 4코스 NH농협은행 제주수련원' 안내도가 있는 곳을 지나는데 카카오맵에는 '소노캄 제주 리조트'로 검색된다. 소노캄 제주 리조트에 속한 토산산책로를 나와 해안로를 걸어가다 보면 '토산2리 마을안내도' 앞의 일주동로 상의 토산중앙교차로기 나온다. 이곳 교차로의 횡단보도를 건너 직진하는 도로를 따라 오 분 정도 걸어가면 토산2리사무소를 지나자마자 중간 스탬프 박스가 있는 '알토산 고팡 樂 베이커리'에 이른다.

 

   살며시 올라가는 길은 토산초등학교 버스 정류장을 지나 왼쪽으로 내려가 노지 감귤농장과 비닐 하우스를 만나고 물방울을 형상화한 듯한 조형물이 있는 송천의 다리를 건넌다. 현재 도로포장 공사가 진행 중인 곳을 지나 방구동앞동산입구 버스 정류장을 만나고 신흥1리복지회관과 신흥1리사무소를 지나면 일주동로 상의 신흥교차로가 나온다. 교차로를 건너 조금만 더 내려가면 바닷가와 만나고 작은 규모의 신흥리 포구를 지나 신흥천을 건너는 다리에서 '현재지점 13㎞' 플레이트를 볼 수가 있다. 해안도로를 따라 마냥 걸어가는 제주올레길은 태흥2리 포구를 지나 지중해리조트 앞에서 포장도로를 버리고 왼쪽의 해안가에 핀 갈대밭 사이로 걷다가 태흥교로 의귀천을 건너면 잠시 후 벌포연대가 나온다. 연대(然臺)는 옛날에 적이 침입하거나 위급한 일이 있을 때 낮에는 연기로 밤에는 횃불로 연락을 취했던 통신시설이라는 벌포연대 안내문을 지나 검은 현무암의 해안선을 보면서 계속해서 해안도로를 하염없이 걷는다. 그렇게 걷다 보면 남원포구 바로 전에 있는 제주올레 공식안내소가 나오는데 4코스 종점이자 5코스 시작점의 스탬프 박스가 있는 이곳에서 4코스를 마무리한다.

 

   제주올레 공식안내소 옆으로 5코스인 남원포구를 건너는 아치형의 다리가 보이지만 그냥 도로로 걸어서 주차장에 도착하여 복장을 정리하고서 아직 해가 중천인 이른 시간이지만 오늘은 여기서 일정을 끝내고 주차된 차량을 회수하여 다시 토평동 숙소로 돌아간다.

 

 

[대중교통 정보]  ※ 운행 시간이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므로 해당 교통편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재확인을 요함

서귀포버스터미널 → 일주동로 → 제주버스터미널  201번 간선버스 운행시간(제주도 금남여객  ☎ 064-753-4423)

   첫차 05:35,  막차 21:40  //  배차 간격 : 15~30분

    제주버스정보시스템 홈페이지(http://bus.jeju.go.kr) 참조

 

------------------------------------------------------------------------------------------------------------------

 

제주버스터미널 → 일주동로 → 서귀포버스터미널  201번 간선버스 운행시간(제주도 금남여객  ☎ 064-753-4423)

   첫차 05:35(제주버스터미널), 05:55(성산)  /  막차 21:40  //  배차 간격 : 10~30분

    제주버스정보시스템 홈페이지(http://bus.jeju.go.kr)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