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산행

[2024-06-23] 대암산 용늪 탐방 사진

대암산 용늪  탐방 사진

[탐방 일시]  2024.06.23(일) 09:53~14:58(5시간 5분 // 산행 : 4시간 21분 / 휴식 : 0시간 44분)

[날       씨]  보슬비 내린 후 맑음

[인       원]  김만기, 성봉현

[탐방 경로]  대암산 용늪 생태탐방안내소(09:53) → 이정표 2(10:01) → 너래바위(출렁다리, 10:20~10:26)

→ '대암산-큰용늪' 갈림길(10:32) → 쉼터('바람꽃 군락지' 팻말, 10:53~10:56) → 이정표 8-2(11:15)

→ 쉼터('원주지방환경청' 현수막, 11:23~11:45) → 큰용늪 입구(12:00~12:07) → 큰용늪 출구(12:37)

→ 큰용늪 입구(12:47) → 쉼터('원주지방환경청' 현수막, 13:14) → 쉼터('바람꽃 군락지' 팻말, 13:52)

→ '대암산-큰용늪' 갈림길(14:17) → 너래바위(14:24~14:30) → 대암산 용늪 생태탐방안내소(14:58)

[탐방 사진]

▼ 대암산 용늪자연생태학교의 철거 공사로 인해 변경된 집합 장소인 임시 용늪탐방센터 - 하산 후 촬영하였다

▼ 대암산 용늪 생태탐방안내소(서흥리) - 큰용늪 탐방 산행 출발지

▼ 임시 용늪탐방센터(우하단의 용늪생태학교 인근)에서 현위치(탐방안내소)까지는 자차로 이동해야 한다

▼ 용늪 관련 안내문

▼ 큰용늪으로 가기 위해 오른쪽 다리를 건넌다

▼ 초반부터 약간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서면

▼ 완만해진 흙길로 이어진다 - 왼쪽에서 올라왔다

▼ 잠시 후 만나는 '이정표 2' - 큰용늪까지 4.1km 남았다고 하며

▼ 그냥 걷기에는 부담스런 비가 아침부터 내리고 있어 다들 우산을 쓰고 산행하는 중으로

▼ 초롱꽃

▼ 약간 경사진 산길을 이십여 분 정도 올라가면 너래바위와 출렁다리에 이른다

▼ 출렁다리를 건너

▼ 조금 더 올라가니 대암산과 큰용늪 갈림길이 나온다 - 오른쪽 큰용늪 방향으로만 진행하라고 한다

▼ '이정표 7-2(↑큰용늪 2.4km)'가 왼쪽에 있는 곳으로

▼ 지금은 상시 개방된 출입 통제용 나무문을 지난다

▼ '바람꽃 군락지' 팻말이 있는 이곳에서 잠시 쉬었다가

▼ 올라가는 도중에 부생식물(腐生植物)인 나도수정초를 만났다

▼ 비가 부슬부슬 내리는 산길을 따라 올라가면서 '이정표 8-2'를 지나

▼ '원주지방환경청' 현수막이 걸려 있는 이곳에서 간식을 먹으면서 이십여 분 정도 쉬었다 간다 - 뒤돌아본 풍광

▼ 큰용늪에 가까위져서 산길 경사가 수그러들었고

▼ 뱀무

▼ 미역줄나무

▼ 참조팝나무

▼ 큰용늪과 작은용늪 갈림길에 도착한다

▼ 갈림길에서 큰용늪을 향해 왼쪽으로 가는 중이며

▼ 오른쪽 숲속에 있는 샘물을 보고

▼ 큰용늪 입구에 도착했다

▼ 대암산 용늪 안내판

▼ 큰용늪 탐방 시 주의 사항에 대해 환경부 소속의 자연환경해설사 분이 설명하고 있다

▼ 자연환경해설사 분을 따라 이동한다

▼ 큰용늪 입구

▼ 큰용늪 탐방로는 데크 길로 조성되어 있다

▼ 계단으로 내려가면 전망대가 나오고

▼ 이어서 계단을 또 내려가다가

▼ 오른쪽 자작나무에 대해 설명 중이다

▼ 이제 큰용늪에 내려왔는데 안개구름으로 사위가 흐릿하다

▼ 전망대

▼ 대암산 방면은 구름에 가려졌고

▼ 사초 사이로 조성된 데크 탐방로를 따라 걷고 있는 중이다

▼ 방금 내려온 큰용늪 입구 쪽을 보고

▼ 출구 쪽도 보았다

▼ 이곳 큰용늪은 고지대임에도 불구하고 수량이 풍부한 것 같다

▼ 입구 쪽을 다시 보고

▼ 중앙의 이동통신용 안테나가 있는 곳이 출구(대암산 용늪 습지보호지역 관리소)이다

▼ 입구 쪽 방향의 안개구름이 엷어졌지만

▼ 대암산 방면은 아직도 안개구름에 숨어 있다

▼ 입구 쪽 풍광 …

▼ 털개회나무(정향나무) ?

▼ 동의나물 씨방

▼ 박새

▼ 보라금풍뎅이

▼ 삼십여 분 정도의 큰용늪 탐방을 끝내고 개회나무를 보면서 출구로 나가는 중

▼ 큰용늪 출구에서 대암산 방면으로 하산하는 일행과 헤어져 대암산 용늪 습지보호지역 관리소로 나왔다

- 가야리 탐방 코스에서 올라오는 곳

▼ 큰용늪 입구로 가는 길이며

▼ 큰용늪 입구 - 우리는 큰용늪 출구에서 대암산으로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올라왔던 길로 내려가기로 한 것이다

▼ 직진하면 작은용늪으로 가는 길이므로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 쥐오줌풀 ?

▼ 간식을 먹으면서 이십여 분 정도 쉬었던 쉼터를 지난다 - 올라가는 방향으로 본 풍광

▼ 비가 그친 하늘에서 내려온 햇살이 나뭇잎 사이로 퍼지고 있다

▼ 상시 개방된 출입 통제용 나무문을 지나고

▼ 아침에 내린 비로 탐방로에는 물길이 생겼다

▼ 햇볕에 물기가 말라 생기를 되찾은 표지기

▼ 대암산과 큰용늪 갈림길을 지나

▼ 출렁다리를 건넌다

▼ 금마타리

▼ 대암산 용늪 생태탐방안내소로 내려가는 길

▼ 눈개승마 ?

▼ 왼쪽은 급한 경사지이다

▼ '이정표 2'를 지나

▼ 이곳에서 왼쪽의 제법 가파른 길로 내려간다

▼ 나무 다리를 건너면

▼ 아침에 출발했던 대암산 용늪 생태탐방안내소가 나온다

▼ 개인적 사유로 임시 용늪탐방센터로 돌아왔고

▼ 아침과 달리 비가 그친 하늘이 너무 맑다

▼ 임시 용늪탐방센터에서 지근 거리에 있는 이곳에서 점심을 먹고

▼ 우리는 만나지 못했지만 사진 중앙에 살짝 보이는 대암산과 작별 인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