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팀 합동 산행

[2014-04-27] 대구팀 합동산행-15_면봉산~보현산 산행 사진

[대구팀 합동산행-15] 면봉산~보현산 산행 사진

[산행일시] 2014. 04. 27(일) 11:13~15:45(4시간 32분)

[날       씨] 흐림

[산행인원] 15명(서울팀 3명, 대구팀 12명)

[산행시간] 곰내재(11:13) → 면봉산(12:22~12:26) → 포항 면봉산 정상석(12:28~13:05) → 임도(4코스, 13:35)

→ 가지재(13:54~14:00) → 보현산 천문대 주차장(14:49) → 시루봉(△, 15:02~15:15)

→ 보현산(천문대, 15:24~15:36) → 보현산 천문대 주차장(15:45)

[산행사진]

▼ 폐교된 두마분교 운동장에서는 두마초등학교 대의원 대회가 한창 준비 중이다

▼ 폐교된 학교의 담장을 따라 조금만 올라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좌측 곰내재 방향으로 진행한다

▼ 조금 오르다 만난 사과농원의 트럭을 타고 곰내재로 오른다(5분여 소요)

▼ 곰내재

▼ 면봉산 방향으로 올라가면서 잠시 뒤돌아 본 곰내재

▼ 처음에는 평탄한 흙길로 시작되지만

▼ 이내 가파른 오르막길로 바뀐다

▼ 숨차게 하는 오르막길이 숨을 고르는 지점에 샘터가 있고

▼ 좌측 10여 미터 떨어진 샘터에는 물이 조금씩 흐르는데 급하면 식수로 사용할 수 있겠다

▼ 1074봉

▼ 조망이 시원하게 트인다 - 보현지맥 베틀봉(934m) 방향

▼ 우리가 가야 할 보현산과 시루봉이 나무에 가려 살짝 보인다

▼ 기상 레이더가 있는 면봉산이 지척이고

▼ 우리가 출발하였던 두마리 방향을 내려다 본다

▼ 면봉산(1121m)에 도착하여 바라본 보현산

▼ 면봉산(1121m)

▼ 면봉산의 기상 레이더

▼ 면봉산 정상석(청송군)과 보현산

▼ 정상에서 내려가다가 본 면봉산

▼ 포항시에서 세운 면봉산 정상석(1113m)

▼ 점심식사 중

▼ 포항시에서 세운 정상석이 있는 공터에서 본 보현산

▼ 보현지맥은 청송군에서 세운 정상석이 있는 곳으로 올라 산줄기 능선을 따라야 하는데

우리는 급경사의 비탈길을 내려가고 있는 중이다

▼ 상당히 가파은 내리막길을 조심스레 내려가면서 본 보현산

▼ 4코스인 임도가 내려다 보인다

▼ 보현지맥에서 벗어나 임도에 내려선 지점의 안내판

▼ 보현지맥을 쫓았다면 볼 수 없었던 임도를 따라 걷는다

▼ 우측 구릉이 면봉산이고 그 아래부분이 포항시에서 세운 정상석이 있는 공터이다

▼ 임도는 가지재에 이르고

▼ 주차된 차량의 뒤편으로 보현산 가는 길이 이어진다

▼ 산길은 보현산 천문대로 연결되는 차도를 만났다가

▼ 다시 조금 남은 산길로 오르기를 여러 번 한다

▼ 보현산 오름길에 잠시 면봉산을 뒤돌아 보고

▼ 산길에서 직선도로에 내려선 후 도로를 따라 걷는다

▼ 보현산 천문대 주차장 앞에는 영천관광안내도가 세워져 있으며

▼ 천문대 주차장 맞은 편의 '천수누림길'로 방향을 바꾼다

▼ 천수누림길은 나무로 보행로를 만들었으며

▼ 그 길이 끝나는 지점에 팔각정이 나오고

▼ 우측으로 방향을 바꾸어 조금만 오르면 '보현산 시루봉(1124.4m)'이다

▼ 국가지점번호

- 전 국토를 100km부터 10m 단위까지 구획해 통일된 번호를 부여한 위치표시 체계

- 도로명 주소법에 따라 산림, 해양 등 비거주지역의 위치를 나타내는 좌표로서

재난, 사고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위치 안내와 인명구조 등에 활용한다고 한다

▼ 사진 중앙의 산능선은 용소리 방향에서 올라오는 부약산이며

▼ 그 좌측으로 35번 국도가 지나는데 수자원공사에서 만들고 있는 댐이 있지만 사진에서는 흐릿하여 구분이 되질 않는다

▼ 앞쪽의 천문대를 향해 내려간다

▼ 보현산 천문대에 도착하고

▼ 직진으로 조금 오르면 1.8m 광학망원경이 있는 건물이 있으며

▼ 그 앞에는 '보현산(1126.4m)' 정상석이 있다

▼ 시루봉

▼ 보현산 천문대 주차장을 향해 보현산을 내려가면 차량 통제용 철문이 나오고

▼ 대구팀 전세버스가 주차된 주차장에 도착하여 서울-대구팀 합동산행을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