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 관련 자료

[okmountain] 산행급수(유급자/유단자) 판별법

산행급수(유급자/유단자) 판별법

 

퍼온 곳 : http://www.okmountain.com --- "웃으며 삽시다"에서

 

 

산행급수 판별법 : 유급자

 

[8급]  타의입산

휴일이면 TV리모컨을 쥐고 산다. 회사에서 결정된 산행에 어쩔 수 없이 따라 나선다.

* 특징 : 멀쩡한 하늘에서 갑자기 억수 같은 비가 쏟아지기를 …   그래서 산행이 취소되기를 은근히 바라는 놀부 심보.

 

[7급]  증명입산

산이 좋아서라기보다는 사진 찍으러 간다. 애써 걷기보다 물 좋고 경치 좋으면 장소 안가리고 스태플러 찍듯 찰칵찰칵 사진 찍느라 정신이 없다.

* 특징 : 경관 좋은 곳을 배경으로 증명사진 찍는 버릇. 그 사진을 산에 갔다 왔다는 증거로 활용.

 

[6급]  섭생입산

오로지 먹으러 산엘 간다. 배낭 가득 먹을 거리를 챙기고 계곡을 찾아 퍼질러 앉아 음식을 탐한다.

* 특징 : 엄청 먹었는데도 음식의 절반 이상이 남아 다시 지고 내려오며 "아 나는 왜 요즘 이리 입맛이 없을까" 자신의 몸 걱정을 한다.

 

[5급]  중도입산

산행을 하긴 하되 꼭 중도에서 하산한다. 그리고 제 다리 튼튼하지 못함을 탓하지 않고 꼭 뫼만 높다 탓한다.

* 특징 : "뭐 꼭 정상을 올라야 하나, 올라가면 누가 밀가루 배급이라도 준단 말이냐" 자기 합리화를 빠뜨리지 않는다.

 

[4급]  화초입산

줄곧 집에만 있다가 진달래, 철쭉꽃 피는 춘삼월이나 만산홍엽 불타는 가을이 되면 갑자기 산에 미친다.

* 특징 : 예쁜 꽃이나 단풍을 꼭 끼고 사진을 찍는다.

 

[3급]  음주입산

산을 좀 아는 인간이다. 산행을 마치면 꼭 하산주를 마셔야 산행이 완결됐다고 주장하며, 산을 열심히 찾는 이유가 성취감 뒤에 따르는 맛난 하산주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 특징 : 술의 종류, 알코올 도수, 값을 막론하고 그저 양만 많으면 된다는 두주불사형이 많다.

 

[2급]  선수입산

산을 마라톤 코스로 생각하고 산을 몇 개 넘었다느니, 하루에 이렇게 많이 걸었다느니 하는 걸 무지하게 자랑한다. 그러나 달리기 시합에 나가면 신통치 않다.

* 특징 : 이 인간을 따라 나서면 대개 굶게된다. 먹을 때도 번갯불에 콩 구워 먹 듯 해치우고 오로지 걷고 또 걷는다.

 

[1급]  무시입산

산행의 정신을 좀 아는 까닭에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부나 제사가 있으나 아이가 아프나 계획한 산행은 꼭 한다.

* 특징 : 폭풍이 몰아쳐 "오늘 산행 취소지요?" 하고 물으면 "넌 비 온다고 밥 안먹냐?" 하며 아예 쳐다보지도 않는다. 단순무식이 돋보인다.

 

 

========================================================================================

 

 

산행급수 판별법 : 유단자

 

[초단]  야간입산

시간이 없음을 한탄하며 주말은 물론, 퇴근 후 밤에라도 산에 오른다. 산에 가자고 하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는 산병 초기증세.

* 특징 : 산꼭대기에 오르면 지가 무슨 늑대라고 "아~우~" 달을 보며 소리지르는 해괴한 모습을 가끔 보인다.

 

[2단]  면벽입산

바위 타기를 즐겨 틈도 없는 바위에 온몸을 비벼 넣으며, 바위가 애인인 듯 안고 할퀴고 버팅기고 바위를 상대로 온갖 퍼포먼스를 한다.

* 특징 : 이쯤되면 대학졸업 때까지 책 10권도 못 봤단 말이 실감난다.

 

[3급]  면빙입산

날씨가 추워지기를 학수고대한다. 얼음 도끼와 쇠발톱을 꺼내 놓고 폭포가 얼어붙기를 축원하다가, 결빙 소식만 들으면 만사 제쳐놓고 달려가 얼음에 몸을 던진다.

* 특징 : 빙판길에 가족이 넘어져 다쳐도 겨울은 추워야 한다고 박박 우긴다.

 

[4단]  합계입산

더 높고 어려운 산은 없나 눈에 불을 켠다. 산에 관한 정보를 찾으려 외국 원서를 번역하며 평소 안하던 공부를 하기도 한다.

* 특징 : 산병 중증 환자로서 '운수납자(雲水衲子 탁발승을 멋스럽게 부르는 말)" 흉내를 내어 고행길로 들어서기도 한다.

 

[5단]  설산입산

드디어 설산인 히말라야로 떠나게 된다. 생즉필사(生卽必死), 사즉필생(死卽必生)이라 …  알 듯 모를 듯 비장한 출사표를 내고 설산에 도전한다.

* 특징 : 설산으로 간다는 얘기는 들었는데, 돌아왔다는 소식이 없는 경우가 종종 있다.

 

[6단]  자아입산

드디어 산심을 깨닫고 진정으로 넘어야 할 산은 마음 속에 있음을 알게 된다. 따라서 무조건 높고 험한 산에 취해 잊고 있던 '사람과 산'의 관계를 알게 된다.

* 특징 : 국가에서 주는 훈장을 가끔 받는 경우가 있다. 그동안 집사람에게 찍혔던 '산에 대한 집념'이 비로소 결실을 거둔다.

 

[7단]  회귀입산

산의 본질적 의미는 자신을 발견하는데 있다는 머리에 쥐나는 진리를 깨닫고 다시 우리나라의 낮은 산을 찾게 된다.

* 특징 : "걷는 자만이 오를 수 있다"는 지극히 쉬운 원리를 어렵게 깨우친 충격을 못이겨 실실 웃는 하회탈 모습으로 평소의 표정이 바뀐다.

 

[8단]  불문입산

"산 아래 산 없고 산 위에 산 없다"라는 평등 산사상의 경지에 이른다. 입신의 경지라고 할 수 있다.

* 특징 : 묻지 마 관광처럼 산에 오르는 이유를 묻지 말라는 선문답을 하며 유유자적 산을 즐긴다.

[9단]  소산입산

작은 산도 엄청 크고 높게 보는 겸허한 안목이 생긴다. 작은 산을 즐겨 찾으나 죽어도 힘들어서 높은 산을 못 올라간다는 말은 안한다.

* 특징 : 다리에 힘이 빠지는 것과 비례하여 입에 양기가 오른다. 남산 정도의 산행을 끝내고도 하산주를 마실 때면 과거를 회상하는 시간이 엄청 길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