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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법(讀圖法)

[퍼온 글] 독도법 (3)

지도 읽기
   지도를 펴 놓고 보면 많은 기호를 볼 수 있다.

실제 지도에 표시된 기호 하나 하나를 터득하여 지도를 잘 읽을 수 있도록 한다.

 


   등고선

   등고선은 기준 해수면 기준면으로부터 동일한 높이에 있는 지점들을 연결한 곡선이다. 등고선을 나타내는 고도는

기준면으로부터의 수직 거리이며 이를 수평 곡선이라 한다. 지도 위의 진한 갈색선을 따라 가다보면 숫자를 발견할 수 있는데

숫자가 있는 선 위에 있는 모든 지역은 해발 같은 지점에 있다는 뜻이다. 등고선이 서로 조밀한 곳은 경사가 가파르고

선의 간격이 드문 곳은 완만한 경사가 있는 곳이다.

 

 


  방위와 나침반

   나침반의 용도

 

   목표물 방위 각도 알기
  
을 향해 바로 선다.나침반을 한 손으로 수평 되게 잡고 시선과 나침반의 방향 지시 화살표가 일치되도록 한다.

나침반의 틀을 돌려 북방 지시 화살표를 자침에 겹치도록 하고 도수선의 숫자를 읽는다.

 

  지시된 각도의 방향 알기
  * 나침반의 틀을 돌려 지시된 각도를 도수선에 맞춘다.
  * 한손으로 나침반을 수평되게 받쳐 들고 몸을 돌려 자침과 북방 지시 화살표가 일치되도록 한다.

  출발 위치의 각도 알기(예90°)
  자기가 직선 방향으로 제대로 왔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 ? 의 방법으로 진행한 후 확인하고 싶을 때)
  * 나침반 틀을 움직이지 말고 오른손으로 받쳐든다.
  * 몸을 돌려 북방 지시 화살표와 지침의 흰색을 일치시킨다.
  * 눈을 들어 앞을 보면 출발 위치가 된다. 만약 출발점이 아니라면 잘못 온 것이므로 다시 시작해야 한다.


  자북선 긋기
   리 나라는 자침이 경선에 약간 왼쪽으로 기운 상태이다. 자침이 가리키는 방향의 선을 자북선이라고 하고,

이 선과 경선과의 각도를 서편차 각이라 한다.

자북선을 기준으로 하여 방향을 결정하는데 1°차이로 100m 이동하면

오차가 1.7m, 6°차이로 1,000m 이동하면 100m이상의 오차가 생기므로

지도 위에 편차 각을그어 이것을 기준으로 하면 오차를 줄일 수 있다.

일반 실버 나침반으로 자북선을 긋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중부지방, 예 : 서편차각 6°)
  * 360°에서 6°뺀 354°를 도수선 밑에 맞춰 놓는다.

    이 때 자침은 무시하고 틀만 돌려 북방지시 보조선과 경선을

    평행하게 맞춘다.
  * 나침반 옆의 긴 변을 따라 연필로 그으면 이것이 자북선이다.

    (즉 경선에서 6°좌측으로 기운 선이다). 4cm 간격으로 그으면

    1:25,000의 지도에서 1km 간격을 쉽게 판단할 수 있다.

 

  지도의 정치
   지형을 파악하고 싶을 때에는 실지형과 지도를 같은 방향으로 맞추어 놓아야 한다. 그러면 실지형과 지도를 비교하기 좋다.
 자북선이 그어져 있을 때
   * 나침반 틀을 돌려 N에 맞춘다.
   * 나침반의 옆 긴 변을 지도 위에서 경선에 평행하게 맞춘다.
 
자북선이 그려져 있지 않을 때(예 : 서편차각 6°)
   * 나침반의 틀을 돌려 도수선에 6°를 맞춘다.
   * 나침반의 옆 긴 변을 지도 위에서경선에 평행하게 맞춘다.
   * 지도와 나침반을 함께 돌려 북방지시 화살표와 자침이 일치하도록 하면 지도가 정치된다.


  지도 위에서 목표물의 각도 재기
  *
도 위의 현 위치 A에서 목표물 B를 나침반의 긴 변으로 연결한다.(자침의 움직임은 무시하고 상하 방향에 주의한다.)
   * 나침반의 틀을 돌려 북방 지시 보조선과 자북선이 평행이 되게 한다.(북방 지시 보조선의 상하 방향에 주의 한다.)
   * 이 때 표시된 도수가 목표물의 각도이다.
   * 나침반을 그대로 오른손으로 받쳐 들고 자침과 북방 지시 화살표를 일치시킨 후, 앞을 보면 그곳이 실제의 지형에서

     목표물 B의 방향이다.)

   지도상에서 자기 위치 찾기( 후방 교차법 )
   * 실제의 지형에서 확실히 아는 목표물 2개 이상을 찾아서 지도 위에서 그 목표물을 확인한다.
   * 목표물의 각도를 실제  지형에서 잰 후 그 상태로 틀을 유지하고, 지도 위의 목표물에서 거꾸로 선을 긋는다.

     (긴 변의 앞쪽을 목표물에 대고 나침반을 돌려 자북선과 북방지시 보조선이 평행하도록 한 후 긴변을 따라 선을 긋는다.)
   * 이 때 만나는 교차점이 자기 위치다. 확실한 목표물이  3개이고, 이은 선이 삼각형을 이루면 이 삼각형의 무게 중심이

      자기 위치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