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읽기 실제 지도에 표시된 기호 하나 하나를 터득하여 지도를 잘 읽을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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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고선은 기준 해수면 기준면으로부터 동일한 높이에 있는 지점들을 연결한 곡선이다. 등고선을 나타내는 고도는 기준면으로부터의 수직 거리이며 이를 수평 곡선이라 한다. 지도 위의 진한 갈색선을 따라 가다보면 숫자를 발견할 수 있는데 숫자가 있는 선 위에 있는 모든 지역은 해발 같은 지점에 있다는 뜻이다. 등고선이 서로 조밀한 곳은 경사가 가파르고 선의 간격이 드문 곳은 완만한 경사가 있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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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침반의 용도
목표물 방위 각도 알기 나침반의 틀을 돌려 북방 지시 화살표를 자침에 겹치도록 하고 도수선의 숫자를 읽는다.
지시된 각도의 방향 알기 출발 위치의 각도 알기(예90°) |
이 선과 경선과의 각도를 서편차 각이라 한다. 자북선을 기준으로 하여 방향을 결정하는데 1°차이로 100m 이동하면 오차가 1.7m, 6°차이로 1,000m 이동하면 100m이상의 오차가 생기므로 지도 위에 편차 각을그어 이것을 기준으로 하면 오차를 줄일 수 있다. 일반 실버 나침반으로 자북선을 긋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중부지방, 예 : 서편차각 6°) 이 때 자침은 무시하고 틀만 돌려 북방지시 보조선과 경선을 평행하게 맞춘다. (즉 경선에서 6°좌측으로 기운 선이다). 4cm 간격으로 그으면 1:25,000의 지도에서 1km 간격을 쉽게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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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의 정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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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침반의 틀을 돌려 북방 지시 보조선과 자북선이 평행이 되게 한다.(북방 지시 보조선의 상하 방향에 주의 한다.) * 이 때 표시된 도수가 목표물의 각도이다. * 나침반을 그대로 오른손으로 받쳐 들고 자침과 북방 지시 화살표를 일치시킨 후, 앞을 보면 그곳이 실제의 지형에서 목표물 B의 방향이다.) 지도상에서 자기 위치 찾기( 후방 교차법 ) (긴 변의 앞쪽을 목표물에 대고 나침반을 돌려 자북선과 북방지시 보조선이 평행하도록 한 후 긴변을 따라 선을 긋는다.) 자기 위치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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